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 펼치기 · 접기 ]
청광 도시철도 4호선
남부선 현정 ~ 계장산단 (21.0km, 86.8%)
연남 ~ 남구청(청남지선) (3.2km, 13.2%)
역 목록 | 역사
청광 도시철도 4호선
晴光 都市鐵道 四號線
CMRT Line 4
노선도
[ 펼치기 · 접기 ]
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현정역
종점 계장산단역, 청여역
역 수 16개
구성 노선 청광 도시철도 4호선 (남부선, 청남지선)
개통일 1995년 10월 29일
소유자 청광광역시
운영자 청광메트로 지하철도
사용차량 청광메트로 4000호대 전동차
차량기지 청여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24.2km
궤간 1,435mm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1995. 10. 29. 경원창선
1995. 12. 30. 연남청여
1996. 02. 01. 창선계장산단
2005. 06. 09. 현정경원

개요

청광광역시 서구 현정역창선군 계장산단역, 남구 청여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빨간색이다.

건설 목적

  • 다산신시가지 · 청광시청 신청사 건립
    청광광역시청 신청사를 중구 다산동에 건립함을 추진하는 동시에 다산신시가지를 구성하며 이를 잇는 도시철도를 기획하였는데, 이 노선이 2기 도시철도 계획을 제작하며 개량되어 현재의 4호선이 된다.
  • 남구 인구 증가
    다산 시가지가 남구까지 확장되며 인구가 증가, 늘어난 교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시 남부를 횡단하는 4호선이 추진되었다.

역사

자세한 내용은 청광 도시철도 4호선/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환경

안내방송

시청역 정차 안내방송

노선

소재지

향후 계획

전동차

자세한 내용은 청광메트로 4000호대 전동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문제점

역별 승하차 통계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