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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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성선 | 사산 ~ 수경 (20.4km, 61.8%) |
수경경안선 | 수경 ~ 경안시청 (12.6km, 38.2%) |
역 목록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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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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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도시철도 | ||||
광역철도 지정구간 |
수경경안선 (수경 ↔ 경안시청) | ||||
차량 분류 | 중형 중전철 | ||||
기점 | 사산역 | ||||
종점 | 경안시청역 | ||||
역 수 | 28개 | ||||
구성 노선 | 청광 도시철도 1호선 (청성선) 수경경안선 | ||||
상징색 | 분홍색 (#E4007F) | ||||
개통일 | 1942년 1월 30일 | ||||
소유자 | 청광광역시 | ||||
운영자 | 청광교통공사 | ||||
사용차량 | 청광교통공사 1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청광교통공사 1000호대 VVVF 전동차 | ||||
차량기지 | 사산차량사업소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33.0km | ||||
궤간 | 1,435mm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GRS ATP/ATO | ||||
최고속도 | 80km/h | ||||
통행방향 | 좌측통행 | ||||
개통 연혁 | 1942. 01. 30. 제국대학 ↔ 판석교 1988. 01. 30. 이현 ↔ 청광대 1988. 01. 30. 판석교 ↔ 상적 2006. 04. 15. 상적 ↔ 수경 2009. 09. 05. 수경 ↔ 경안시청 |
개요
청광광역시 서구 사산역과 동안남도 경안시 경안시청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대한민국의 도시철도 중 가장 역사가 길며, 노선색은 ● 분홍색이다.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1]
건설 목적
- 청광역-판석교역간 연계교통의 필요성
일치시기 청포선 계통 통근형 열차의 일부가 판석교역에서 발차했다. 이 때문에 동안총독부 철도국은 청광역-판석교역 간 연계교통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민간업체와 협업해 청성선을 건설, 당시 도쿄, 오사카에 이어 일제에서 3번째로 개통한 도시철도가 되었다.
- 청광 도심 도로교통 과포화 완화
급속한 인구 증가로 인하여 버스와 자동차를 이용하는 도로교통 수요가 급증하여 교통이 마비될 수준에 이르자 원도심의 도로교통 과포화를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했다.
- 1988년 서울 올림픽 일부 경기 개최
서울 올림픽에서의 동서화합의 요지에 맞추어 일부 경기를 청광광역시에서 개최하기로 하면서, 청광국제공항과 이현오륜운동장(現 청광시립오륜운동장)을 연결하는 교통편을 개통할 필요가 있었다. 일치시기 개통한 청성선을 이현역까지 연장하였으며, 올림픽 당해 1월에 개통했다.
- 서구~북구 교통망 연계 확대
서구와 북구는 당시 원도심의 외곽으로서 꾸준히 성장 중인 지역이었기 때문에[2] 서구~원도심~청선~북구까지를 잇는 수단으로 역할했다. 일치시기 청광전차 동부축 노선과 선형이 비슷한 것도 같은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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