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빛으로

[ 문서 보기 ]
[ 소개 ]

[ 언어별 표기 ]
맑은 빛으로
시점 2026년 7월 1일 (D-174)
약칭 맑빛
장르 가상도시, 교통, 정치 外
제작 기간 2024년 4월 18일
(630일차, 1주년)
연재 기간 2024년 10월 5일
(460일차, 1주년)
2025년 1월 5일
(368일차, 1주년)
상태
연재 중
작가
삼쩌모, 서곰, 지로, 저장소, 루팡 하누먹자, 쭈니, Jhb1230 이공비
|

개요

KOREAN

本土 이어 同安에도... '폭설' 피해 급증
2025년 12월 6일 · DABC 김연운
오늘(6일) 수도권 및 서해안 지역에서 많은 눈이 내린 가운데, 동안도에서도 많은 눈이 내려 곳곳에서 사건사고가 이어졌습니다. 창주시에서는 눈길에 차량이 미끄러져 담벼락 아래로 추락해 30대 운전자가 숨지고, 동안고속도로 세비전휴게소 인근에서는 27중 연쇄추돌사고가 발생하여 4명이 숨지고 48명이 다쳤습니다. 기상청에서는 동안도 인근의 폭설이 내일 아침까지 지속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DABC 김연운입니다.

DUA, LG 이인원과 FA 4년 56억 계약... 외야 '구멍' 메꿀 수 있을까
2025년 11월 20일 · DABC 김태연
DUA 호네츠가 LG 이인원과 4년 최대 56억에 계약에 성공했다. 구단은 외야 보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던 가운데, 베테랑 외야수 이인원과 4년 총액 56억 원 규모의 계약을 전격 체결하며 전력 보강에 속도를 냈다. 올 시즌 내내 얇은 외야 뎁스로 고민하던 DUA가 이인원의 합류로 과연 부족한 외야 전력을 메울 수 있을지 야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광
또 지진... 규모 4.1 · 최대진도 V, 여진 위험은?
2025년 11월 9일 · DABC 이채영
포광 가만읍 석천리, 농가 앞 석축이 흔들리기 시작하더니 무너집니다. 오늘 19시 10분, 동안남도 포광시 동쪽 18km 해안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기상청은 같은 날 17시 3분에 발생한 일본 암수(이와떼)현 지진으로 인한 유발지진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세비전
서 폐건물 붕괴, 버스 덮쳐... 1명 사망 · 5명 중경상
2025년 10월 28일 · DABC 반선경
도로 위로 흙더미가 내려오더니, 순식간에 거대한 잔해가 운행중이던 버스를 덮칩니다. 오늘 낮 1시 30분경 동안북도 세비전시에 있는 재개발 지역의 건물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건물은 사람이 없던 폐건물이여서 직접적인 피해는 없었으나, 사고 발생지 아래에 있는 도로로 잔해들이 넘어가 운행중이던 마을버스를 덮쳐 승객 1명이 숨지고 기사 등 5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습니다. 소방은 방치된 노후 건물이 내구성다해 붕괴한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한편, 청광지방법원은 재개발 구역 담당자 심모씨를 구속했습니다.
[ 이전 뉴스 보기 ]


《맑은 빛으로》 세계관은 현대 동아시아 문화권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의 섬 혹은 도시를 설정하고 그 안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언어, 교통 등 전반적인 체계를 창작하는 가상도시 창작 합작 세계관이다.

현실 세계의 나머지 지역들은 최대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방향성 덕분에 세계관은 현실성과 개연성을 중시하며, 독자가 실제로 존재할 법한 지역들를 엿보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각 프로젝트에서는 개별적인 도시의 특징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발전사, 정치적 전환기, 기술 및 산업 기반, 그리고 시민의 삶의 양상까지 포괄적으로 서술된다.

《맑은 빛으로》 세계관의 시점은 2026년 7월 1일로 고정된다. 이 날짜 이후 추가되는 모든 설정 또한 이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이 시점 고정은 프로젝트 간의 연대감을 형성하고, 변화무쌍한 정세에 맞추지 않고 안정적으로 창작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각 도시나 국가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상황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2025년 지금은 “현재”를 살아가는 느낌을, 이후 미래에 다시 볼 때에는 “과거”를 회상하는 느낌을 시사한다.[1]

항시 세계관 참여자를 받고 있으나, 국가별로 정해진 갯수의 최상급 행정구역 또는 2개 프로젝트까지만 참여 가능하다.

구성

프로젝트는 현재 총 3개의 소규모 프로젝트로 나뉘며, 각 팀은 가상의 섬 혹은 군도를 배경으로 한 도시 혹은 국가 단위의 설정을 창작하고 있다.

각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독립적으로 진행되지만, 과하게 비현실적인 설정 등은 사무관이 간섭할 수 있으며, 초광역[2]·초국가적[3]으로 공통된 설정은 함께 제작한다. 이러한 구성은 각 프로젝트가 서로 다른 지역적 특성과 역사적 배경을 가지면서도, 상호 연계된 설정을 통해 보다 넓은 세계관을 구성할 수 있게 한다. 예컨대, 서로 다른 섬 간의 외교 관계나 무역, 기술 교류와 같은 설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세계관의 깊이를 더한다.

Project 晴光

청광광역시 프로젝트로 시작해 현재는 《맑은 빛으로》의 대표 프로젝트가 된 프로젝트이다. 동안도라는 동해상의 가상의 섬을 가정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사실상 국가의 규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역사와 교통, 상세성 면에서 가장 방대하다.

해당 세계관 소속 프로젝트 중 유일하게 여러 명이 한번에 진행하며, 가장 규모가 큰 프로젝트이다. QGIS를 활용하여 가장 세밀한 교통망 설정을 자랑하며, 각 도시의 전철, 도로, 항만, 공항 등 구체적인 인프라가 수치, 운행 시간표 등으로 정리되고 있다.

동안말연구회(同安語研究會)

〈Project 晴光〉의 하위 프로젝트로, 한반도와도 일본 열도와도 중국 대륙과도 멀리 떨어진 동안도이기에 결성된, 동안도의 언어문화와 그 변화에 대한 설정을 제작하는 연구회이다.

프로젝트 설정 내에서는 청광광역시 북구 청사로 11에 소재한 동안학중앙연구원 소속의 연구단체다.

Project 松雁

송주시에서 시작해 송주광역시송안도 프로젝트로 확장된 《맑은 빛으로》의 두번째 프로젝트가 된 프로젝트이다. 송안도라는 서해상의 가상의 섬을 가정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동안도와 동일 세계관이다.

송안도의 면적은 함경북도보다 작으며 경상북도보다 큰게 특징이다. 기존에는 면적이 생각보다 커서 송안북도와 송안남도로 나누려 했으나 지형 특성상 남북으로 나누기 애매한 점, 나누면 충청남도충청북도의 비슷한 면적이 나와서 기존 설정을 폐기하고 조선시대에 송안동도와 송안서도가 분리되어 있다가 현대사로 오면서 통합 되었다는 프로젝트로 변경되었다.

하누먹자 혼자 제작중이었지만 Project 晴光 프로젝트를 진행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Project 深岡

맑은 빛으로 프로젝트에서 유일하게 일본 지역을 위주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메인 설정은 후카오카현이나, 섬으로 설정되어 있는 후카오카현 특성상 인접한 교토부, 후쿠이현 역시 제한적으로 다루고 있다.

'산인 지방에도 중추도시가 있었다면 일본은 어떻게 변화했을까?'라는 상상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자체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는지, 또한 한계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잔여석

국가 1 2 3 4 5
한국 韓國 晴光 松雁
일본 日本 深岡 O O O O
중국 中國 O O O O O
O O O
북한 北韓 O O O O
대만 台灣 O O

둘러보기

역대 쩌모위키
대문 세계관
[ 2025년 ]
[ 2026년 ]

  1. 위키 연재를 기준으로 한다. 프로젝트 개별적으로는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으며, 각 프로젝트 하위 문서에 소수의 근황 격의 문서를 게시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2. (例) 국가 전체 관점의 정치
  3. (例)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