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요약 없음 |
편집 요약 없음 |
||
2번째 줄: | 2번째 줄: | ||
{{청광권 광역전철}} | {{청광권 광역전철}} | ||
{{청광 도시철도 4호선}} | {{청광 도시철도 4호선}} | ||
{{양음색상|cheonggwangfour|#BE1E2D|#eb4d5c}} | |||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36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BE1E2D; text-align: left; box-shadow: 0px 0px 12px 12px #be1e2d08;" |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36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BE1E2D; text-align: left; box-shadow: 0px 0px 12px 12px #be1e2d08;" | ||
|- | |- |
2025년 4월 12일 (토) 23:40 판
![]()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 |||||
[ 펼치기 · 접기 ]
|
![]() | |
남부선 | 현정 ~ 계장산단 (21.0km, 86.8%) |
연남 ~ 남구청(청남지선) (3.2km, 13.2%) | |
역 목록 | 역사 |
| |||||
노선도 | |||||
---|---|---|---|---|---|
[ 펼치기 · 접기 ]
| |||||
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도시철도 | ||||
차량 분류 | 중형 중전철 | ||||
기점 | 현정역 | ||||
종점 | 계장산단역, 청여역 | ||||
역 수 | 16개 | ||||
구성 노선 | 청광 도시철도 4호선 (남부선, 청남지선) | ||||
개통일 | 1995년 10월 29일 | ||||
소유자 | 청광광역시 | ||||
운영자 | 청광메트로 지하철도 | ||||
사용차량 | 청광메트로 4000호대 전동차 | ||||
차량기지 | 청여차량사업소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24.2km | ||||
궤간 | 1,435mm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GRS ATP/ATO | ||||
최고속도 | 80km/h | ||||
통행방향 | 우측통행 | ||||
개통 연혁 | 1995. 10. 29. 경원 ↔ 창선 1995. 12. 30. 연남 ↔ 청여 1996. 02. 01. 창선 ↔ 계장산단 2005. 06. 09. 현정 ↔ 경원 |
개요
청광광역시 서구 현정역과 창선군 계장산단역, 남구 청여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 빨간색이다.
건설 목적
- 다산신시가지 건립
청광광역시청 신청사를 중구 다산동에 건립함을 추진하는 동시에 다산신시가지를 구성하며 이를 잇는 도시철도를 기획하였는데, 이 노선이 2기 도시철도 계획을 제작하며 개량되어 현재의 4호선이 된다. - 남구 인구 증가
다산 시가지가 남구까지 확장되며 인구가 증가, 늘어난 교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시 남부를 횡단하는 4호선이 추진되었다.
역사

환경
안내방송
시청역 정차 안내방송 |
---|
노선
소재지
향후 계획
전동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