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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ref>예전보다 배차간격이 조금 늘었다. 평시에도 7~8분 단위로 오던 적도 있었다.</ref> |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ref>예전보다 배차간격이 조금 늘었다. 평시에도 7~8분 단위로 오던 적도 있었다.</ref> |
2025년 1월 19일 (일) 20:09 판
![]()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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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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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도시철도 | ||||
광역철도 지정구간 |
수경경안선 (수경 ↔ 경안시청) | ||||
차량 분류 | 중형 중전철 | ||||
기점 | 사산역 | ||||
종점 | 경안시청역 | ||||
역 수 | 27개 | ||||
구성 노선 | 청광권 전철 1호선 | ||||
상징색 | 분홍색 (#E4007F) | ||||
개통일 | 1988년 1월 30일 | ||||
소유자 | 청광광역시 | ||||
운영자 | 청광교통공사 | ||||
사용차량 | 청광교통공사 1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 ||||
차량기지 | 사산차량사업소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33.0km | ||||
궤간 | 1,435mm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GRS ATP/ATO | ||||
최고속도 | 80km/h | ||||
통행방향 | 우측통행 | ||||
개통 연혁 | 1988. 01. 30. 사산 ↔ 상적 (청광대 제외) 2003. 03. 15. 청광대 2006. 04. 15. 상적 ↔ 수경 2009. 09. 05. 수경 ↔ 경안시청 |
개요
청광광역시 서구 사산역과 동안남도 경안시 경안시청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 분홍색이다.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1]
건설 목적
- 청광 도심 도로교통 과포화 완화
급속한 인구 증가로 인하여 버스와 자동차를 이용하는 도로교통 수요가 급증하여 교통이 마비될 수준에 이르자 원도심의 도로교통 과포화를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했다.
- 서구~북구 교통망 연계 확대
서구와 북구는 당시 원도심의 외곽으로서 꾸준히 성장 중인 지역이었기 때문에[2] 서구~원도심~청선~북구까지를 잇는 수단으로 역할했다. 일치시기 청광전차 노선과 선형이 비슷한 것도 같은 이유이다.
역사

환경
안내방송
노선
소재지
향후 계획
전동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