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521계 전동차 | |||||
노선도 | |||||
[ 펼치기 · 접기 ]
| |||||
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간선 | ||||
기점 | 아야베역 (본선) 카노야마샤료키치역 (지선) | ||||
종점 | 타다마역 (본선) 노구치역 (지선) | ||||
역 수 | 45개 (본선) 6개 (지선) | ||||
상징색 | 주황색 (#f5a100) | ||||
개통일 | 1904년 11월 3일 | ||||
소유자 | ![]() JR 서일본 | ||||
운영자 | ![]() JR 서일본 | ||||
사용차량 | 113계 전동차, 115계 전동차 125계 전동차, 221계 전동차 223계 전동차, 287계 전동차 교토 탄고 철도 KTR8000형 동차 | ||||
차량기지 | 후쿠치야마 전차구, 카노야마 전차구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nkm | ||||
궤간 | 1,067mm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ATS-SW | ||||
최고속도 | 120km/h | ||||
통행방향 | 좌측통행 |
개요
교토부 아야베시의 아야베역과 후카오카현 타다마마치의 타다마역을 잇는 간선 노선. 노선색은 ● 주황색이다.
역사
구 마이즈루선
1904년 해군의 마이즈루 군수부로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후쿠치야마 ~ 신마이즈루(현 히가시마이즈루) 구간이 먼저 개통되었다. 이후 1909년 한카쿠선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신마이즈루에서 주변 공장으로 넘어가는 인입선이 여럿 개통되었다. 다만 마이즈루항은 히가시와카사지마와 니시와카사지마에 의해 수로가 막혀있기 때문에 해군이 주둔하기 좋은 지역은 아니었고, 이후 군수부가 마이즈루에서 이네로 옮겨가면서 화물 영업은 1930년에 모두 폐지되었다. 그러나 마이즈루시는 후카오카현으로 넘어가기 위한 관문 중 하나가 되면서 도시는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1982년에는 후카오카현에 있던 구 와카사선과의 직결운행을 준비하게 되면서 전 구간이 전철화가 진행되었다.
구 와카사선
1912년 타키마츠와 후카오카를 잇던 후카마츠선이 카노야마역을 거쳐 히지에역까지 연장되면서 와카사선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1920년에는 후카오카선과 와신선과의 연계를 위하여 와도카시의 사카하마역까지 연장하였고, 이때 히지에 ~ 후카오카 구간이 따로 떨어지면서 와카사선이라는 이름을 배정받게 된다. 1925년에 히지에 ~ 1대 타다마(현 미나미타다마역) 구간이 개통하였고, 같은 해에는 남부 구간의 사카하마 ~ 와도카 구간 역시 개통하게 되면서 와카사선의 후카오카현 구간의 전 구간이 개통하게 되었다.
와카사선은 후카오카현의 성장과 함께 노선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하였으며, 1974년에는 이미 전 구간의 복선전철화가 완료되었다. 또한 1975년부터는 츠루와 연락선의 배차간격을 최대 20분까지 단축하게 되면서 후카오카의 주요 관문으로써 성장하게 되었다.
통합 와카사선
1988년, 와도카역과 히가시마이즈루역을 잇는 가칭 츠루와선이 노선의 핵심 구간이었던 츠루와 터널과 함께 개통되면서 마이즈루선과 와카사선은 한 노선으로 통합하게 되었고, 기존에 교토역에서 히가시마이즈루역 방향으로 운행하던 특급 '아사시오'를 와카사선 카노야마역까지 연장 운행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기존 돗토리 방면으로 가던 아사시오는 하쿠토를 거쳐 1990년부터 '키노사키'라는 이름으로 운행하고 있다.
2016년 3월부터 와카사선 전 구간에 노선기호 L이 배정되었고, 노선컬러 역시 주황색 (#f5a100) 으로 배정받게 되었다.
운행 형태
특급열차
교토역에서 산인 본선을 거쳐 와카사선에 직통하는 특급열차인 아사시오가 왕복 20편성 운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열차는 카노야마역에서 시종착하나, 일부 편성은 조금 더 북쪽으로 운행하여 사후나역과 타다마역에서 종착하기도 한다. 원래는 카노야마/타다마 ~ 와도카 구간만 운행하는 아사시오도 존재하였으나, 이 열차는 2020년 일부 지정석 쾌속열차인 하마우라 라이너로 변경되었다.
쾌속열차
하마우라 라이너
출퇴근시간대에만 운행하는 일부좌석지정제 쾌속열차. 문서 참조.
직통쾌속
케이한신 권역의 직통쾌속과는 다르게, 이곳의 직통쾌속은 추가요금이 필요 없는 열차 중 제일 빠른 등급을 담당하고 있다. 아침에 1일 2회, 저녁에 1일 1회 운행하고 있으며, 산인 본선 후쿠치야마역에서 와카사선을 거쳐 노구치 지선 카노야마 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이다. 아야베역에서는 선로 구조상 진행방향을 한번 변경한다.
- 정차역: 후쿠치야마 - 아야베 - 우메자코 - 니시마이즈루 - 히가시마이즈루 - 이마츠다 - 와도카 - 사카하마 - 타츠사키온센 - 오우마코시 - 아즈마 - 신쿠시다 - 카노야마 - 카노야마 공항
쾌속
일반적인 무애칭 쾌속열차로, 제일 일반적으로 만날 수 있는 쾌속열차이다. 대부분 8량 편성으로 운행하나, 일부 열차는 6량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다. 또한 히지에역 이북으로는 운행하고 있지 않으며, 카노야마 공항의 액세스를 담당하기도 한다. 카노야마 공항역의 경우 상당수의 열차가 쾌속 등급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대부분 카노야마역과 노구치역 간만 셔틀 형태로 운행하고 있다.
- 정차역 (본선): 아야베 - 후치가키 - 우메자코 - 니시마이즈루 - 히가시마이즈루 - 오바세 - 이마츠다 - 와도카 - 사카하마 - 요테이 - 타츠사키온센 - 오우마코시 - 아즈마 - 쿠시다그랜드월드 - 신쿠시다 - 카노야마 - 하타츠 - 히지에
- 정차역 (노구치 지선): 카노야마 - 카노야마린쿠 - 카노야마 공항 - 와카사야츠 - 노구치
구간쾌속
말 그대로 일부 구간에서만 쾌속운행을 하는 열차이다. 현재 구간쾌속의 운행패턴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아즈마 ~ 히지에 구간에서 쾌속운행을 하는 구간쾌속A 열차와 와도카 ~ 카노야마 구간에서 쾌속운행을 하는 구간쾌속B 열차로 나뉜다. 이 중 구간쾌속A의 경우 일부 열차는 우메이타역이나 타다마역까지 연장 운행하기도 한다. 다만 구간쾌속B는 무조건 히지에에서 종착하며, 츠루와 터널을 지나가지도 않는다.
역 목록
- 횡단 기호 설명
- ○: 승강장에서 반대편 선로의 승강장으로 횡단 가능
- △: 대합실 또는 환승통로를 이용하여 반대편 선로의 승강장으로 횡단 가능
- ×: 어디에서도 횡단 불가능
- 우등열차의 정차역은 각 문서 참조.
역번
|
㎞ | 역명 | 승강장 | 환승 노선 | 소재지
| |||
---|---|---|---|---|---|---|---|---|
형태 | 횡단 | |||||||
L01 | 0.0 | 아야베 | 綾 部 | |■||■ | ○ | ![]() |
교토부
|
아야베시
|
L02 | 5.3 | 후치가키 | 淵 垣 | ■| | - | |||
L03 | 8.2 | 우메자코 | 梅 迫 | ■||■ | ○ | |||
L04 | 15.5 | 마구라 | 真 倉 | ■||■ | × | 마이즈루시
| ||
L05 | 19.5 | 니시마이즈루 | 西舞鶴 | ||■||■|| | ○ | ![]() | ||
L06 | 26.3 | 히가시마이즈루 | 東舞鶴 | |■||■| | ○ | ● 오바마선 | ||
L07 | 0.0 | 오 바 | 大 波 | ■||■ | × | |||
L08 | 0.0 | 若狭赤野 |
■||||■ | ○ | ||||
L09 | 0.0 | 오바세 | 小 橋 | |■| | × | |||
L10 | 0.0 | 유츠지 | 有 辻 | |■| | ○ | |||
L11 | 0.0 | 今津田 | ■||||■ | △ | ||||
L12 | 0.0 | 와도카 | 和 束 | |■||■||■| | ○ | |||
L13 | 0.0 | 北和束 | ■||■ | ○ | 와신선 | |||
L14 | 0.0 | 坂 浜 | ■||■ | × | ||||
L15 | 0.0 | 靑 川 | ■||■ | △ | ||||
L16 | 0.0 | 요테이 | 余 亭 | |■||■| | ○ | |||
L17 | 0.0 | 竜崎温泉 |
■||■ | ○ | ||||
L18 | 0.0 | 小馬越 | ■||■ | × | ||||
L19 | 0.0 | 大馬越 | |■||■| | △ | ||||
L20 | 0.0 | 치시미 | 千志見 | ■||||■ | ○ | |||
L21 | 0.0 | 오야마도리 | 大山道 | ■||■ | × | |||
L22 | 0.0 | 아즈마 | 吾 妻 | |■||■| | ○ | ![]() | ||
L23 | 0.0 | 시치베 | 七 部 | ■||■ | ○ | |||
L24 | 0.0 | 橿 上 | ■||||■ | × | ||||
L25 | 0.0 | 南大野 | ■||■ | ○ | 오노선 | |||
L26 | 0.0 | 釧田グランドワールド |
|■||■| | ○ | ||||
L27 | 0.0 | 신쿠시다 | 新釧田 | |■| | × | |||
L28 | 0.0 | 加納山 |
|■||■| | △ | 하마우라선 후카야마 전철 본선 ![]() | |||
L28-1 | 0.0 | 加納山車両基地 |
|||■|||||■|| | △ | ![]() | |||
L29 | 0.0 | 하타츠 | 畑 津 | ||■||||■|| | △ | |||
L30 | 0.0 | 笠 川 | ■||■ | ○ | ||||
L31 | 0.0 | 若狭西浜 |
■||■ | ○ | ||||
L32 | 0.0 | 히지에 | 肱 江 | |■||■| | ○ | |||
L33 | 0.0 | 와카사카메오카 | 若狭亀岡 | ■||■ | ○ | |||
L34 | 0.0 | 키타다이 | 喜多台 | ■||■ | ○ | |||
L35 | 0.0 | 카구사 | 香 草 | |■||■ | ○ | |||
L36 | 0.0 | 사후나 | 佐 船 | ■||■ | ○ | |||
L37 | 0.0 | 사후나혼마치 | 佐船本町 | |■||■| | ○ | |||
L38 | 0.0 | 우메이타 | 梅 板 | |■||■ | ○ | ![]() | ||
L39 | 0.0 | 케키사미 | 計象見 | |■| | ○ | |||
L40 | 0.0 | 아라츠와타리 | 新津渡 | ■|||■ | × | |||
L41 | 0.0 | 나카아라츠 | 中新津 | |■| | ○ | |||
L42 | 0.0 | 이와아사 | 石 朝 | ■||■ | ○ | |||
L43 | 0.0 | 미나미타다마 | 南多々間 | ■||■ | ○ | 요시오카선 | ||
L44 | 0.0 | 타다마 | 多々間 | |■|■ | ○ |
노구치 지선
- 전 구간 후카오카현 소재.
역번
|
㎞ | 역명 | 승강장 | 환승 노선 | 소재지
| ||
---|---|---|---|---|---|---|---|
형태 | 횡단 | ||||||
L28-1 | 0.0 | 加納山車両基地 |
|||■|||||■|| | △ | ![]() |
||
L28-2 | 0.0 | 加納山りんくう |
■||||■ | ○ | |||
L28-3 | 0.0 | 카노야마 공항 | 加納山空港 |
|■||■|■ | ○ | ![]() | |
L28-4 | 0.0 | 소토기 | 外 木 | ■||■ | ○ | ||
L28-5 | 0.0 | 와카사야츠 | 若狭谷津 |
■||■ | ○ | ||
L28-6 | 0.0 | 노구치 | 野 口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