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권 광역전철 노선
[ 펼치기 · 접기 ]
송주 도시철도 4호선
송주 도시철도 4호선 송주공항 ~ 솔계 (0.0km, 00.00%)
역 목록 | 역사
송주 도시철도 4호선
松州 都市鐵道 4號線
Songju Subway Line 4
노선도
[ 펼치기 · 접기 ]
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송주공항역
종점 솔계역
역 수 27개
구성 노선 송주 도시철도 4호선
상징색 회색(#B9B4A9)
개통일 2016년 9월 17일(8주년)
소유자 송주교통공사
운영자 송주교통공사
사용차량 송주교통공사 4000호대 전동차
차량기지 솔계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Xkm
궤간 1,435㎜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표정속도 일반열차 (평일RH) : XX.Xkm/h
급행열차 (평일RH) : XX.Xkm/h
급행열차 (평일NH) : XX.Xkm/h
급행열차 (주말) : XX.Xkm/h
지하구간 전 구간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2016. 09. 17 금현솔계
2020. 11. 21 송주공항금현

개요

송주광역시 송산군 서부에서 양진구 동부까지 운행 중인 한 노선이다. 운영기관은 송주교통공사이며 운행하는 열차는 송주교통공사 4000호대 전동차, 통행방식은 우측통행이다. 노선색은 회색이며, 색의 뜻은 억새 들판을 뜻한다.

송주 도시철도 2기 계획의 송주 도시철도 4호선은 당초 200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IMF 외환 위기의 여파로 인해 개통이 무려 13년이나 연기되었으며, 완전 개통은 2019년 1월 19일이다. 참고로 완전 개통 이전에는 송주광역시 양진구 한울북로 상단 구간에서만 운행되었으며, 이후 한울강을 건너 송산군 한울남로 남단 구간까지 연장되었다.

원래 계획대로 6량 편성으로 운행했더라면 김포 골드라인처럼 지옥철이 되는 일은 없었겠지만, 자금 부족으로 인해 4량 편성으로 운행하게 되었다. 여기에 개통 이후 13년 사이 송주광역시 인구가 30만 명이나 증가하고 주변 도시들의 인구도 증가했으며, 1호선2호선, 3호선에서 오는 환승 인원까지 합해져서 현재 출퇴근 시간대에는 심각한 혼잡도로 인해 지옥철로 불리고 있다. 김포 골드라인은 승강장 확장이 불가능하지만 송주 도시철도 4호선은 모든 역이 8량 대응 승강장으로 건설되어서 추후 증량이 가능하다.

건설 목적

송주 도시철도 2기의 건설 목적. 송주 도시철도 1기 2개 노선 개통으로 송주의 많은 지역에 지하철이 놓이게 되었지만, 여전히 철도 교통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들도 남아 있었다. 4호선은 그 중 송산군 서부, 양진구 동남부 등을 지남으로써 이들 지역 주민들이 지하철을 타고 편리하게 도심 및 송주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송주공항, 송주월드컵경기장, 월대문 등에도 전철이 생기게 되었다.

  • 송주의 핵심 지역들을 급행열차로 빠르게 연결

4호선은 송주공항, 교육대학교, 고속터미널, 학송, 양진구민운동장한울강 이남과 이북의 주요 업무시설과 교통시설, 문화시설 등을 타 노선보다 빠르게 이어 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교대입구에서 학송까지는 2호선3호선 급행의 역할을 하며 2호선의 수요 분담하고 있다.

1989년과 1995년에 개통된 한울남로한울북로는 한울강변에 간선도로로 건설된 도로이다. 그 이후 자동차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바람에 교통량이 포화 상태에 도달했고, 두 차례 확장과 2010년에 개통된 안주영덕고속도로도 마찬가지로 교통량이 포화 상태에 도달하며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따라서 4호선은 한울남로와 한울북로의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한울남로 남쪽으로 10km 이상, 한울북로 북쪽으로 15km 이상 떨어지지 않게 설계되었다.

역사

자세한 내용은 송주 도시철도 4호선/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환경

안내방송

혼잡 구간

역 목록

자세한 내용은 송주 도시철도 4호선/역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환승역

환승역 일람
역 번호 역명 환승 노선
414 교대입구 3호선
419 별암 2호선
421 고속터미널 1호선
424 송주역 1호선
송안선
428 학송 3호선
429 금원 5호선 [1]
431 광정 2호선

소재지

소재지 일람
운영사 소재지 구간 구별 역 갯수
송주교통공사 송주광역시 송산군 송주공항역 ~ 별암역 10
양진구 금현역 ~ 솔계역 15

운행 차량

운행 계통

급행열차

급행열차 운영 방식 및 대피

급행열차 탑승 여부 정리

구간별 급행열차 탑승 여부
급행 정차 여부 지나는 대피역의 개수 탑승 열차
(최단시간 도착)
출발역 도착역 0개 1개 2개 이상
O O O 먼저 오는 열차
O O 급행
O X O 일반
O 먼저 오는 열차
O 급행 → 일반
X O O 일반
O O 급행 → 일반
X X O O 일반
O 일반 → 급행 → 일반

출발역과 도착역에 따라서, 일반열차가 특정한 역에서 급행열차를 추월시키기 위해 약 3분 (대략 2분 30~45초가량 정차) 정차하는 역들이 있는데, 목적지로 갈 때 이 역들을 통과하는지에 따라 일반열차가 먼저 왔을 때 급행으로 갈아타야 더 빠른지, 갈아타지 않아도 소요 시간이 차이가 없는지를 정리한 것이다.

  • 출발역과 도착역에 급행열차가 정차하는가?
  • 그 역을 이용하는 시간대가 언제인가?
  • 그 시간에 따른 대피역이 어디이며, 그 대피역을 몇 개나 통과하는가?

일반열차

모든 역에 정차하는 계통으로, 영어로는 All-stop Train이라고 한다. 배차 간격은 출퇴근 시간 7~8분, 평시 12~15분 정도이다. 급행열차가 통과하고 일반열차만 정차하는 역들은 둘 다 정차하는 역에 비해 배차 간격이 2배로 벌어지기 때문에 수요도 그만큼 적을 수밖에 없다.

역별 승하차 통계

사건 사고

미래 논의

연장 논의

자세한 내용은 송주 도시철도 4호선/연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여담

각주

  1. 2030년 1월 개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