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권 광역전철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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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주 도시철도 3호선
송주순환선(본선) 장안 ~ 장안 (0.0km, 00.00%)
송산지선 배방 ~ 송산 (0.0km, 00.00%)
역 목록 | 역사
송주 도시철도 3호선
松州 都市鐵道 3號線
Songju Subway Line 3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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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종점 장안역 (본선)
(운행상 기/종점은 배방역)
배방역, 송산역 (송산지선)
역 수 총 39개
본선: 34개
송산지선: 5개(배방역 제외)
구성 노선 송주순환선(본선)
송산지선
상징색 녹색(#66A04B)
개통일 2001년 02월 24일(23주년)
소유자 송주교통공사
운영자 송주교통공사
사용차량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차량기지 송산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Xkm
궤간 1,435㎜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표정속도 XXkm/h
지상구간
지하구간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2001. 02. 24. 송산배방
2003. 06. 21. 배방학송
2009. 05. 02. 학송강월
2011. 11. 12. 강월배방

개요

송주 도시철도의 운행 계통으로, 2011년 11월 12일에 완전 개통해 순환선이 됐다. 운영기관은 송주교통공사이며 운행하는 열차는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통행방식은 우측통행이다. 노선색은 녹색이며, 색의 뜻은 산과 나무이다. 기본적으로 순환선이지만 차량기지 입출고 선로를 활용해 만든 송산지선이 있다.

송주 도시철도 2기 계획의 송주 도시철도 3호선은 당초 200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IMF 외환 위기의 여파로 인해 개통이 무려 10년이나 연기되었다. 결국 2011년 11월 12일에야 순환선이 완전 개통되었다. 참고로 순환선 완전 개통 이전에는 송주광역시 서부 지역과 송산군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운행되고 있었다.

건설 목적

  • 송주 개발 이후 송주 도심과 신도심의 도로 교통 분산
  • 송주광역시 주요 지역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순환선 구축

역사

자세한 내용은 송주 도시철도 3호선/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구성 노선

역할

송주권 전철 1호선송주권 전철 2호선송안도 하성시목동시를 송주와 이어주는 중심 노선이라면, 송주 지하철 3호선은 2개의 노선을 하나로 묶어주고, 송주의 업무지구와 KTX 정차역인 송주역, 상업지구(번화가), 주요 대학교들을 이어주는 송주광역시의 중심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송주 한복판인 배방역부터 시작하여 주요 업무지구인 솔안로1가역솔안로3가역, 송주광역시청롯데백화점 송주점이 위치한 송주시청역, 명림강변공원이 있는 명림나루역, 송안대학교가 위치한 송안대입구역, 송주대학교가 위치한 송주대역, 유림대학교가 위치한 유림대역, 신세계백화점 송주점NC백화점 송주점등 대형 쇼핑몰들이 위치한 도화역, 선학산 등산로가 위치한 선학산역, 송주교육대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상권이 위치한 교대거리(교대입구역), 천수공원이 있는 천수나루역 등을 전부 거쳐서 다시 배방역으로 돌아오는 순환선이다.

운행 환경

안내방송

혼잡 구간

역 목록

자세한 내용은 송주 도시철도 3호선/역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환승역

환승역 일람
역 번호 역명 환승 노선
301 장안 송안선
305 학송 4호선
308 송안대 2호선
312 한울구청 1호선
315 강월 송안선
318 남악 2호선
320 강월 5호선 [1]
324 교대입구 4호선
327 영산 1호선
329 배방 3호선 (본선-송산지선 환승역)
329-4 청운로 1호선

소재지

소재지 일람
운영사 소재지 구간 구별 역 갯수
송주교통공사 송주광역시 양진구 영산역 ~ 명림나루역 12
한울구 송안대입구역 ~ 송주대역 7
송산군 강월역 ~ 향월역 (본선)
강현역 ~ 송산역 (송산지선)
17

현존 행선지 및 열차번호

  • 현존 행선지
    • 본선
      • 내선순환 · 외선순환 - 평상시에 운행하는 가장 흔한 편성이다.
      • 배방행 - 송산차량사업소 입고시 배방행이 운행한다.
      • 학송행 - 내선 · 외선 모두 학송행 막차가 운행한다.
      • 강월행 - 내선 · 외선 모두 강월행 막차가 운행한다.
    • 송산지선

운행 차량

역별 승하차 통계

미래 논의

연장 논의

자세한 내용은 송산지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여담

각주

  1. 2030년 1월 개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