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광 도시철도 1호선: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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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span="3" | 1942. 01. 30. [[청광대역|제국대학]] ↔ [[판석교역|판석교]]<br>1988. 01. 30. [[이현역|이현]] ↔ [[청광대역|청광대]]<br>{{여백|textsize|1988. 01. 30.}} [[판석교역|판석교]] ↔ [[상적역|상적]]<br>2006. 04. 15. [[상적역|상적]] ↔ [[수경역|수경]] <br>2009. 09. 05. [[수경역|수경]] ↔ [[경안시청역|경안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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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 개요 ==
[[청광광역시]] [[서구]] [[사산역]]과 [[동안남도]] [[경안시]] [[경안시청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색|#e4007f|● '''분홍색'''}}이다.
[[청광광역시]] [[서구]] [[사산역]]과 [[동안남도]] [[경안시]] [[경안시청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대한민국의 {{나무링크|도시철도}} 중 가장 역사가 길며''', 노선색은 {{색|#e4007f|● '''분홍색'''}}이다.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ref>예전보다 배차간격이 조금 늘었다. 평시에도 7~8분 단위로 오던 적도 있었다.</ref>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ref>예전보다 배차간격이 조금 늘었다. 평시에도 7~8분 단위로 오던 적도 있었다.</ref>


== 건설 목적 ==
== 건설 목적 ==
* '''[[청광역]]-[[판석교역]]간 연계교통의 필요성'''<br> 일치시기 [[청포선]] 계통 통근형 열차의 일부가 [[판석교역]]에서 발차했다. 이 때문에 [[동안총독부 철도국]]은 [[청광역]]-[[판석교역]] 간 연계교통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민간업체와 협업해 청성선을 건설, 당시 {{나무링크|도쿄}}, {{나무링크|오사카}}에 이어 '''일제에서 3번째'''로 개통한 도시철도가 되었다.
* '''청광 도심 도로교통 과포화 완화'''<br> 급속한 인구 증가로 인하여 버스와 자동차를 이용하는 도로교통 수요가 급증하여 교통이 마비될 수준에 이르자 원도심의 도로교통 과포화를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했다.
* '''청광 도심 도로교통 과포화 완화'''<br> 급속한 인구 증가로 인하여 버스와 자동차를 이용하는 도로교통 수요가 급증하여 교통이 마비될 수준에 이르자 원도심의 도로교통 과포화를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했다.


* '''[[서구]]~[[북구]] 교통망 연계 확대'''<br> 서구와 북구는 당시 원도심의 외곽으로서 꾸준히 성장 중인 지역이었기 때문에<ref>반면 현재는 인구 감소 추세이다.</ref> 서구~원도심~청선~북구까지를 잇는 수단으로 역할했다. 일치시기 청광전차 노선과 선형이 비슷한 것도 같은 이유이다.
* '''{{나무링크|1988년 서울 올림픽|1988년%20서울%20올림픽}} 일부 경기 개최'''<br>서울 올림픽에서의 동서화합의 요지에 맞추어 일부 경기를 [[청광광역시]]에서 개최하기로 하면서, [[청광국제공항]]과 이현오륜운동장(現 [[청광시립오륜운동장]])을 연결하는 교통편을 개통할 필요가 있었다. 일치시기 개통한 청성선을 [[이현역]]까지 연장하였으며, 올림픽 당해 1월에 개통했다.
 
* '''[[서구]]~[[북구]] 교통망 연계 확대'''<br> 서구와 북구는 당시 원도심의 외곽으로서 꾸준히 성장 중인 지역이었기 때문에<ref>반면 현재는 인구 감소 추세이다.</ref> 서구~원도심~청선~북구까지를 잇는 수단으로 역할했다. 일치시기 청광전차 동부축 노선과 선형이 비슷한 것도 같은 이유이다.


== [[청광 도시철도 1호선/역사|역사]] ==
== [[청광 도시철도 1호선/역사|역사]] ==

2025년 6월 11일 (수) 04:29 기준 최신판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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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광 도시철도 1호선
청성선 사산 ~ 수경 (20.4km, 61.8%)
수경경안선 수경 ~ 경안시청 (12.6km, 38.2%)
역 목록 | 연장
청광 도시철도 1호선
晴光 都市鐵道 一號線
CMRT Line 1
노선도
[ 펼치기 · 접기 ]
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광역철도
지정구간
수경경안선 (수경경안시청)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사산역
종점 경안시청역
역 수 28개
구성 노선 청광 도시철도 1호선 (청성선)
수경경안선
상징색 분홍색 (#E4007F)
개통일 1942년 1월 30일
소유자 청광광역시
운영자 청광교통공사
사용차량 청광교통공사 1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청광교통공사 1000호대 VVVF 전동차
차량기지 사산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33.0km
궤간 1,435mm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통행방향 좌측통행
개통 연혁 1942. 01. 30. 제국대학판석교
1988. 01. 30. 이현청광대
1988. 01. 30. 판석교상적
2006. 04. 15. 상적수경
2009. 09. 05. 수경경안시청

개요

청광광역시 서구 사산역동안남도 경안시 경안시청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대한민국의 도시철도 중 가장 역사가 길며, 노선색은 분홍색이다.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5~6분, 평시 10~15분, 새벽/심야 20~25분이다.[1]

건설 목적

  • 청광 도심 도로교통 과포화 완화
    급속한 인구 증가로 인하여 버스와 자동차를 이용하는 도로교통 수요가 급증하여 교통이 마비될 수준에 이르자 원도심의 도로교통 과포화를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했다.
  • 서구~북구 교통망 연계 확대
    서구와 북구는 당시 원도심의 외곽으로서 꾸준히 성장 중인 지역이었기 때문에[2] 서구~원도심~청선~북구까지를 잇는 수단으로 역할했다. 일치시기 청광전차 동부축 노선과 선형이 비슷한 것도 같은 이유이다.

역사

자세한 내용은 청광 도시철도 1호선/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환경

안내방송

노선

소재지

향후 계획

전동차

자세한 내용은 청광교통공사 1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문제점

역별 승하차 통계

기타

  1. 예전보다 배차간격이 조금 늘었다. 평시에도 7~8분 단위로 오던 적도 있었다.
  2. 반면 현재는 인구 감소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