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광 도시철도 2호선: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32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청광 도시철도 2호선}}
{{분류|청광 도시철도 2호선}}
{{청광권 광역전철}}
{{청광권 광역전철}}
{{청광 도시철도 2호선}}
{{양음색상|cheonggwangtwo|#22ac38|#61c972}}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36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22ac38; text-align: left; box-shadow: 0px 0px 12px 12px #22ac3808;"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36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22ac38; text-align: left; box-shadow: 0px 0px 12px 12px #22ac3808;"
|-
|-
6번째 줄: 8번째 줄:
{| style="margin-right: auto; margin-left: auto; border: 2px solid transparent;"
{| style="margin-right: auto; margin-left: auto; border: 2px solid transparent;"
| style="text-align: right;" |[[파일:청광2.svg|55px]]
| style="text-align: right;" |[[파일:청광2.svg|55px]]
| style="text-align: left; line-height: 1em; height: 100px; color: #22ac38; width: 71%;" | <span style="line-height:1.6em; ">'''<big>청광 도시철도 <big>2호선</big></big></span>'''<br><span style="line-height:1.5em">晴光 都市鐵道 二號線</span><br>CMRT Line 2
| style="text-align: left; line-height: 1em; height: 85px;" class="cheonggwangtwo" | <span style="line-height:1.6em; ">'''청광 도시철도 <big>2호선</big></span>'''<br><span style="line-height:1.5em">晴光 都市鐵道 二號線</span><br>CMRT Line 2
|}
|}
|-
|-
22번째 줄: 24번째 줄:
|-
|-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 분류'''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 분류'''
| colspan="3" | 중형 중전철
| colspan="3" | 중형 중전철  
|-
|-
| style="text-align: center;" | '''기점'''
| style="text-align: center;" | '''기점'''
| colspan="3" | [[상록역]]
| colspan="3" | [[탄벌역]]
|-
|-
| style="text-align: center;" | '''종점'''
| style="text-align: center;" | '''종점'''
| colspan="3" | [[반암역]]
| colspan="3" | [[장덕역]], [[서강대역]]
|-
|-
| style="text-align: center;" | '''역 수'''
| style="text-align: center;" | '''역 수'''
| colspan="3" | 22개
| colspan="3" | 24개
|-
|-
| style="text-align: center;" | '''구성 노선'''
| style="text-align: center;" | '''구성 노선'''
| colspan="3" | 청광 도시철도 2호선
| colspan="3" | 청광 도시철도 2호선 (종단선, [[장덕지선]])
|-
| style="text-align: center;" | '''상징색'''
| colspan="3" | <span style="display:inline; border-radius:4px; padding:2px 4px; background:#22ac38; color:#FFF; font-size: 0.9em;">초록색 <small>(#22AC38)</small></span>
|-
|-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일'''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일'''
49번째 줄: 54번째 줄:
|-
|-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기지'''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기지'''
| colspan="3" | [[답리차량사업소]]
| colspan="3" | [[장덕차량사업소]]
|-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 제원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 제원
75번째 줄: 80번째 줄:
|-
|-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 연혁'''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 연혁'''
| colspan="3" | 1990. 03. 09. [[상록역|상록]] ↔ [[답리역|답리]]<br>2006. 06. 09. [[답리역|답리]] ↔ [[반암역|반암]]
| colspan="3" | 1990. 03. 09. [[청선역|청선]] ↔ [[시청역|원다산]]<br>1992. 07. 08. [[원다산역|원다산]] ↔ [[서강대역|미성대학]]<br>{{여백|textsize|1992. 07. 08.}} [[대학로역|대학로]] ↔ [[상록역|상록]]<br>1992. 07. 08. [[성설역|구공항]] ↔ [[청선역|청선]]<br>2004. 07. 08. [[탄벌역|탄벌]] ↔ [[성설역|성설]]
|}
|}
{{목차}}
{{목차}}
== 개요 ==
[[청광광역시]] [[남구]] [[수이역]]과 [[북구]] [[반암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색|#22ac38|● '''초록색'''}}이다.
== 건설 목적 ==
== 건설 목적 ==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br>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당시 도로교통이 부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br>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현재는 대부분 확장된 상태지만 당시에는 다산 지역 간선도로가 도로교통이 매우 부실하여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br> 답리일반산단이 증축되면서 인근 지역 인구가 6만 명에 다다르자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br>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와 [[청광철교]] 옆에 [[한경철교]]<ref>이름은 다르지만 세 다리가 평행하게 지나간다.</ref>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br> 다산지역에서 도심으로 [[청광강]]을 횡단하는 교통량이 많았으나 이에 비해 철도교통이 부실하여 강을 건너는 수요가 도로로 집중되어 교통체증이 유발되자 [[권정대교]] 내에 철교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2025년 4월 13일 (일) 02:04 기준 최신판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 펼치기 · 접기 ]
청광 도시철도 2호선
종단선 탄벌 ~ 서강대 (14.5km, 64.2%)
대학로 ~ 장덕(장덕지선) (8.1km, 35.8%)
역 목록 | 역사
청광 도시철도 2호선
晴光 都市鐵道 二號線
CMRT Line 2
노선도
[ 펼치기 · 접기 ]
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탄벌역
종점 장덕역, 서강대역
역 수 24개
구성 노선 청광 도시철도 2호선 (종단선, 장덕지선)
상징색 초록색 (#22AC38)
개통일 1990년 3월 9일
소유자 청광광역시
운영자 청광교통공사
사용차량 청광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차량기지 장덕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22.0km
궤간 1,435mm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1990. 03. 09. 청선원다산
1992. 07. 08. 원다산미성대학
1992. 07. 08. 대학로상록
1992. 07. 08. 구공항청선
2004. 07. 08. 탄벌성설

개요

청광광역시 남구 수이역북구 반암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초록색이다.

건설 목적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현재는 대부분 확장된 상태지만 당시에는 다산 지역 간선도로가 도로교통이 매우 부실하여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
    다산지역에서 도심으로 청광강을 횡단하는 교통량이 많았으나 이에 비해 철도교통이 부실하여 강을 건너는 수요가 도로로 집중되어 교통체증이 유발되자 권정대교 내에 철교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