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분류|청광 도시철도 2호선}} {{청광권 광역전철}} {{청광 도시철도 2호선}} {{양음색상|cheonggwangtwo|#22ac38|#61c972}}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36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22ac38; text-align: left; box-shadow: 0px 0px 12px 12px #22ac3808;" |- | colspan="4" | {| style="margin-right: auto; margin-left: auto; border: 2px solid transparent;" | style="text-align: right;" |[[파일:청광2.svg|55px]] | style="text-align: left; line-height: 1em; height: 85px;" class="cheonggwangtwo" | <span style="line-height:1.6em; ">'''청광 도시철도 <big>2호선</big></span>'''<br><span style="line-height:1.5em">晴光 都市鐵道 二號線</span><br>CMRT Line 2 |}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도 |- | colspan="4" | {{펼접|id=ln2-map}} |- | colspan="4" | [[파일:청광2노선도.svg]] {{펼접끝}}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 정보 |- | style="text-align: center; width: 27%;" | '''노선 정보''' | colspan="3" | 도시철도 |-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 분류''' | colspan="3" | 중형 중전철 |- | style="text-align: center;" | '''기점''' | colspan="3" | [[탄벌역]] |- | style="text-align: center;" | '''종점''' | colspan="3" | [[장덕역]], [[서강대역]] |- | style="text-align: center;" | '''역 수''' | colspan="3" | 24개 |- | style="text-align: center;" | '''구성 노선''' | colspan="3" | 청광 도시철도 2호선 (종단선, [[장덕지선]]) |- | style="text-align: center;" | '''상징색''' | colspan="3" | <span style="display:inline; border-radius:4px; padding:2px 4px; background:#22ac38; color:#FFF; font-size: 0.9em;">초록색 <small>(#22AC38)</small></span> |-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일''' | colspan="3" | [[1990년]] [[3월 9일]] |- | style="text-align: center;" | '''소유자''' | colspan="3" | [[청광광역시]] |- | style="text-align: center;" | '''운영자''' | colspan="3" | [[청광교통공사]] |- | style="text-align: center;" | '''사용차량''' | colspan="3" | [[청광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기지''' | colspan="3" | [[장덕차량사업소]]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 제원 |- | style="text-align: center;" | '''노선연장''' | colspan="3" | 22.0km |- | style="text-align: center;" | '''궤간''' | colspan="3" | 1,435mm |- | style="text-align: center;" | '''선로 구성''' | colspan="3" | 복선 |- | style="text-align: center;" | '''사용전류''' | colspan="3"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style="text-align: center;" | '''신호방식''' | colspan="3" | GRS ATP/ATO |- | style="text-align: center;" | '''최고속도''' | colspan="3" | 80km/h |- | style="text-align: center;" | '''통행방향''' | colspan="3" | 우측통행 |-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 연혁''' | colspan="3" | 1990. 03. 09. [[청선역|청선]] ↔ [[시청역|원다산]]<br>1992. 07. 08. [[원다산역|원다산]] ↔ [[서강대역|미성대학]]<br>{{여백|textsize|1992. 07. 08.}} [[대학로역|대학로]] ↔ [[상록역|상록]]<br>1992. 07. 08. [[성설역|구공항]] ↔ [[청선역|청선]]<br>2004. 07. 08. [[탄벌역|탄벌]] ↔ [[성설역|성설]] |} {{목차}} == 개요 == [[청광광역시]] [[남구]] [[수이역]]과 [[북구]] [[반암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색|#22ac38|● '''초록색'''}}이다. == 건설 목적 ==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br>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현재는 대부분 확장된 상태지만 당시에는 다산 지역 간선도로가 도로교통이 매우 부실하여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br> 다산지역에서 도심으로 [[청광강]]을 횡단하는 교통량이 많았으나 이에 비해 철도교통이 부실하여 강을 건너는 수요가 도로로 집중되어 교통체증이 유발되자 [[권정대교]] 내에 철교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Color-var (원본 보기) 틀:Css (원본 보기) (보호됨)틀:Wbr (원본 보기) 틀:내표 (원본 보기) 틀:목차 (원본 보기) 틀:분류 (원본 보기) (보호됨)틀:색 (원본 보기) 틀:색링크 (원본 보기) 틀:양음색상 (원본 보기) 틀:여백 (원본 보기) (보호됨)틀:청광 도시철도 2호선 (원본 보기) 틀:청광권 광역전철 (원본 보기) 틀:청광권 광역전철/styles.css (원본 보기) 틀:펼접 (원본 보기) 틀:펼접/styles.css (원본 보기) 틀:펼접끝 (원본 보기) 모듈:String (원본 보기) 청광 도시철도 2호선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