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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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송주영덕고속도로
松州盈德高速道路

Songju-Yeongdeok Expressway
파일:송주영덕고속도로노선지도.svg
송주영덕고속도로 노선도
노선번호
30번
기점
송주광역시 송산군 양산읍 학산리 000-0 (학산교차로, 명목상)
송주광역시 송산군 송산IC(실질적)
종점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남신리 892-3 (영덕IC)
연장
000.0km
개통일
2007. 11. 28. 청주 - 낙동
2009. 5. 28. 당진 - 유성
2010. 3. 11. 송산 - 당진
2016. 12. 26. 낙동 - 영덕
2030. (예정) 장군JC - 청주
관리
한국도로공사
차로수
4차로 당진 - 회덕
청주 - 낙동
상주 - 영덕
송산 - 송주JC
6차로 낙동 - 상주
송주JC - 당진
8차로 회덕 - 청주
구조
나들목 00개소, 분기점 11개소
터널 00개소, 휴게소 00개소
주요 경유지
송주 ↔ 태안 ↔ 당진 ↔ 대전 / 청주 ↔ 상주 ↔ 영덕

개요

송주광역시 송산군과 경상북도 영덕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노선번호는 30번. 유성 분기점~회덕 분기점 구간은 호남고속도로지선과 중첩, 회덕 분기점~청주 분기점 구간은 경부고속도로와 중첩, 낙동 분기점~상주 분기점 구간은 상주영천고속도로와 중첩된다. 경부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지선을 경계로 두 구간이 직접 이어져있지 않고 구간 별 개통 시기의 차이가 있어서 '송주대전고속도로', '청주영덕고속도로', '청주상주고속도로', '상주영덕고속도로' 등의 명칭으로도 비공식적으로 불린다. 세종~청주 구간이 예타면제되어 2025년에 착공, 2030년에 개통될 예정이지만 이렇게 해도 두 구간이 직접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여전히 송주~대전, 세종~영덕의 두 부분으로 나뉜 별개의 고속도로로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

제한속도는 송주 분기점 - 유성 분기점, 청주 분기점 - 낙동 분기점 최고 110 km/h, 낙동 분기점 - 영덕 나들목 최고 100 km/h, 전구간 최저 50 km/h이다.

2024년 초 기준 총 연장 000.0km로 고속도로 노선 중 네 번째로 길고, 대한민국의 횡축 고속도로 노선 중 가장 긴 고속도로이다. (송산~당진 000.0km, 당진~대전(유성) 91.6km, 호남고속도로지선 중첩 8.2km, 경부고속도로 중첩 18.7km, 청주~상주(낙동) 79.4km, 상주~영덕 107.6km)

역사

구간

효과

도로 현황

송주영덕고속도로를 구성하는 청주 - 상주 구간이나 송산 - 대전 구간의 경우엔 도로의 선형은 매우 좋은 편이다. 상주 - 영덕 구간을 제외하고는 국내에 몇 안 되는 설계속도 120 km/h 고속도로이다.

송산 ~ 당진

선형이 워낙 좋은 편에 속하는 송산~태안 구간은 고속 주행이 가능한 곳으로, 과속 차량이 자주 보일 정도다. 송주항 나들목에서 서태안 나들목까지는 중간에 나들목이 전혀 없고, 두 개의 높은 대형 교량인 송주대교태안대교로만 이어지는 국내 유일의 이색적인 구간이다. 이 교량들은 문안섬을 중심으로 연결돼 있으며, 섬 위에는 양방향에 문안섬휴게소가 자리잡고 있다. 이 휴게소는 탁 트인 서해안 바다 전망과 특색 있는 송안도 먹거리와 충청남도 먹거리로 인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 구간은 자주 해무가 끼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두 대교를 지나갈 때 해무가 끼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반드시 속도를 줄이고 주의 운전을 해야 한다. 실제로 2017년에는 태안대교에서 92중 추돌사고라는 대형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송주~대전 방면을 오가는 화물차량이 매우 많으며, 이 구간은 사실상 야간에 화물차 전용도로처럼 이용되기도 한다.

교량이 길고 해상 지형을 가로지르다 보니, 횡풍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구간도 많아 주행 시 주의가 요구된다. 야간에는 승용차보다 화물차 비중이 훨씬 높고, 1차로에 저속 화물차가 추월을 시도하는 경우 뒤 차량의 흐름이 갑자기 막히는 경우도 빈번하다.

당진 ~ 대전

한때 교통량이 상당히 적었던 대전-당진 구간은 과거에 비해 교통량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대전, 세종에 가까울수록 서행하는 상황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반면 당진 쪽은 예나 지금이나 하이패스다.

명절, 공휴일에는 전라도로 내려갈 때 이 도로로 우회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청주 ~ 상주

선형이 그저 그런 경부고속도로 대전~김천 구간과 통행량이 빡빡한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낙동 구간을 우회하는 경로로 이용된다. 선형이 워낙 좋은 탓에 과속 차량이 많은데, 산악 지대를 지나기 때문에 장대 교량 구간이 많은 편이라 횡풍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청주 - 낙동 구간의 속리산 산악 지대를 통과하는 구간은 커브 구간이 다소 있으며, 그에 따라 빙판길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교통량이 적은 것도 개통 초창기(2007 ~ 2009년경)때나 그랬지, 2010년대 이후로 교통량 자체가 상당히 많아져 이전처럼 설계 속도에 따라 무작정 속도를 내기가 다소 힘들어졌다. 특히 수도권에서 경상도를 오가는 화물차량, 컨테이너 트레일러, 카캐리어 등 대형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차들이 매우 많은데, 화물고속도로로 유명한 중부내륙고속도로는 2020년대 들어 점차 화물차 비율이 줄고 있다. 그 화물차들이 어디 증발했을 리는 없고 대부분 여기랑 경부고속도로로 넘어갔다. 2023년 기준 내서, 화서 인근에서는 화물차 비율이 거의 50%에 달한다.

그래서 편도 2차로 고속도로 특성상 앞에 화물차라도 한 대 올라가면 그 순간 뒤로 줄정체를 먹는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정체가 일어나지 않지만, 화물차가 저속 화물차를 추월한답시고 1차로로 들어오기라도 하면 그때부터 혼돈이 시작된다. 특히 20시 ~ 06시 이용차량이 많은 그중 90%는 화물차이다. 그 외에 상주 - 영덕 구간 개통 전에는 낙동 분기점이 종점이었고 중부내륙고속도로로만 진출할 수 있었기에 낙동 분기점 인근 정체가 심했다. 영덕까지 개통된 이후에도 많은 차량들이 낙동 분기점에서 진출하는데, 이로 인한 정체가 심해질 경우 경부고속도로나 중부내륙고속도로만도 못한 소요 시간을 보여주니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할 필요가 있다. 그나마 청주에서 낙동까지 거리가 여주에서 출발하는 것보다 짧기는 하지만, 교통량 자체가 많기 때문에 고속버스와 쏠라티 등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마음대로 들어갈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큰 의미를 부여하긴 힘들다.

청주방향으로 남상주 나들목에서 화서 나들목까지 세번에 걸친 오르막차로가 있다. 첫번째는 가장교 - 내서4터널 입구 두번째는 내서1터널 - 서원4교 세번째는 상곡교 - 화서IC 구간. 남상주IC에서 화서IC 구간은 약 20km에 걸쳐서 해발 100m에서 300m까지 올라가기에 계속 오르막이며 반대방향인 영덕방향은 계속 내리막이다.

과속 주행을 하면 도로에서 음악이 흘러나오는 구간이 있다. 위치는 영덕 방향으로 남상주 나들목 진입 약 1km 전으로, 이 구간에서 과속하면 동요 자전거가 흘러나온다. 근데 과속을 하지 않아도 콘크리트 포장 특유의 소음이 올라온다. 노면에 판 홈의 마찰로 인한 소음이지 과속한다고 해서 나오는 건 아니다. 과속하면 빨리 감기가 되는 것. 하지만 2014년 1월 현재 노면의 홈을 메운 것 같다. 예전보다 소음이 작다. 그 이유는 자전거 동요 가사 중 '우물쭈물하다가는 큰일 납니다' 가 불길하다는 이유로 민원을 먹었다고 한다. 영덕 방향의 화서 나들목 - 남상주 나들목 사이의 내서4터널, 문의 나들목 - 회인 나들목 사이의 피반령터널 내부 1차선에서도 같은 원리로 사이렌 소리가 난다. 또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반시계방향 도로의 조남 분기점 인근을 주행하다 보면 동요 비행기가 흘러나온다.

상주 ~ 영덕

2016년 12월에 개통한 낙동 - 영덕 구간은 100 km/h로 제한되어 있다. 사실 이 구간은 최고 제한 속도만 100 km/h일 뿐, 이 구간이 대한민국 고속도로들 중 진정한 아우토반 중 하나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과장 조금 보태 직전까지의 청주 - 상주 구간과 직결된 같은 고속도로가 맞나 싶을 정도. 실제로 대부분 차량들이 낙동 분기점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로 갈아타거나, 합류하더라도 대부분 낙동 분기점에서 들어오는 차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평일에는 경우에 따라 오랜 시간 동안 차량을 거의 1 ~ 2대 볼까 말까할 정도로 교통량이 적기 때문에 대부분 차량들이 보통 130 ~ 150 km/h 이상의 과속, 심하게는 180 km/h가 넘는 초고속으로 질주하는 차량들도 있다. 경찰도 여긴 귀찮은지 순찰도 잘 안다녀서 빨파 경광등을 단 차량은 대부분 경찰이 아닌 법무부 버스다.

대한민국 최장길이 구간단속

명절 이용 팁

사건 사고

  • 2025년 3월 산불이 고속도로를 따라 확산되면서 동상주IC ~ 영덕IC 구간이 통제되었다. 점곡휴게소, 청송휴게소가 전소 되었고, 가로등과 CCTV 등 여러 시설물들이 전소 되는 등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였다. 2016년 개통 구간 대부분이 통제되었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예전 상주~영덕구간 개통 이전시기처럼 상주까지만 임시종점으로 하여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여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