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광 도시철도 2호선: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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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0일 (금) 22:47 판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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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광 도시철도 2호선
晴光 都市鐵道 二號線
CMRT Line 2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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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상록역
종점 반암역
역 수 22개
구성 노선 청광 도시철도 2호선
개통일 1990년 3월 9일
소유자 청광광역시
운영자 청광교통공사
사용차량 청광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차량기지 답리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22.0km
궤간 1,435mm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1990. 03. 09. 상록답리
2006. 06. 09. 답리반암

건설 목적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당시 도로교통이 부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
    답리일반산단이 증축되면서 인근 지역 인구가 6만 명에 다다르자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청광철교 옆에 한경철교[1]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1. 이름은 다르지만 세 다리가 평행하게 지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