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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0일 (금) 20:18 판
![]() 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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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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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도시철도 | ||||
차량 분류 | 중형 중전철 | ||||
기점 | 상록역 | ||||
종점 | 반암역 | ||||
역 수 | 22개 | ||||
구성 노선 | 청광 도시철도 2호선 | ||||
개통일 | 1990년 3월 9일 | ||||
소유자 | 청광광역시 | ||||
운영자 | 청광교통공사 | ||||
사용차량 | 청광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 ||||
차량기지 | 답리차량사업소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22.0km | ||||
궤간 | 1,435mm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GRS ATP/ATO | ||||
최고속도 | 80km/h | ||||
통행방향 | 우측통행 | ||||
개통 연혁 | 1990. 03. 09. 상록 ↔ 답리 2006. 06. 09. 답리 ↔ 반암 |
건설 목적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당시 도로교통이 부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
답리일반산단이 증축되면서 인근 지역 인구가 6만 명에 다다르자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와 청광철교 옆에 한경철교[1]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 ↑ 이름은 다르지만 세 다리가 평행하게 지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