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광 도시철도 2호선: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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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br>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현재는 대부분 확장된 상태지만 이전에는 다산 지역 간선도로가 2차선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도로교통이 매우 부실하여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br>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현재는 대부분 확장된 상태지만 이전에는 다산 지역 간선도로가 2차선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도로교통이 매우 부실하여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br>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 내에 [[한경철교]]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br>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 내에 철교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br> 1982년 답리일반산단 증축이 확정되면서, 원래는 [[상적역]]에서 자르는 계획이었으나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br> 1982년 답리일반산단 증축이 확정되면서, 원래는 [[상적역]]에서 자르는 계획이었으나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

2025년 4월 6일 (일) 12:18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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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광권 광역전철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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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광 도시철도 2호선
종단선 탄벌 ~ 서강대 (14.5km, 64.2%)
대학로 ~ 장덕(장덕지선) (8.1km, 35.8%)
역 목록 | 역사
청광 도시철도 2호선
晴光 都市鐵道 二號線
CMRT Line 2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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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수이역
종점 반암역
역 수 27개
구성 노선 청광 도시철도 2호선 (다산선)
상징색 초록색 (#22AC38)
개통일 1990년 3월 9일
소유자 청광광역시
운영자 청광교통공사
사용차량 청광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차량기지 답리차량사업소
노선 제원
노선연장 22.0km
궤간 1,435mm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1990. 03. 09. 상록상적
1992. 07. 08. 상적답리
2006. 06. 09. 답리반암
2008. 01. 04. 수이상록

개요

청광광역시 남구 수이역북구 반암역을 잇는 청광 도시철도의 노선. 노선색은 초록색이다.

건설 목적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현재는 대부분 확장된 상태지만 이전에는 다산 지역 간선도로가 2차선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도로교통이 매우 부실하여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 내에 철교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
    1982년 답리일반산단 증축이 확정되면서, 원래는 상적역에서 자르는 계획이었으나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