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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 == 개요 == | ||
[[2004년]] [[ | [[2004년]] [[3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ref>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ref>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 ||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 {{나무링크|대구 지하철 참사}}와 함께 2000년대 초 한국 철도안전을 바꾼 기점이 되는 사건으로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 ||
== 배경 == | == 배경 == | ||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 |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산기민]]은 [[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 ||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는데다 시민단체의 강경한 운행 중단 반대를 '''정치권에서 밀어주면서'''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 |||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이 점이 걸림돌이었던 양당 정치인들이 이 사업을 판석으로 각 지역의 철도를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정당화하기 위해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2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기존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험적인 시공 과정상 면밀히 조심스럽게 해야 할 공사에서 단순 실수로 사고가 나고 만다. | |||
== 경위 == | == 경위 == | ||
2004년 |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 ||
[[상진역]]~[[공대역]] 구간은 [[청포선 광역전철]] 구간 중 출근시간 가장 혼잡한 구간 중 하나로, 사고 열차에는 6량 전체 정원의 130%인 1300여명이 탑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속 80km의 속도로 싱크홀을 들이받은 1~3호차에서는 승객의 70%에 달하는 445명이 사망하였고 149명이 중상, 28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4~6호차에서는 28명이 사망하였고 134명이 중상, 357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 |||
사실 여타 청광시내 땅과 달리 상진동 일대는 [[판호천]]을 매립해 만든 저지대 연약지반으로, 원래는 이 방식으로 시공되면 안 되는 땅이었다. 그러나 '''지반 조사 중 오류'''가 있었고, 계획이 승인되자 두산건설은 이 오류를 확인 없이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 |||
== 여파 == | |||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8%에 달하는 473명이 사망하였고 669명이 부상당했다<ref>경상 포함</ref>.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 |||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 |||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나무링크|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9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고, 두산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
* 이로 인해 [[판석교동아시아국제업무지구]], [[수경7지구]], [[탄벌호수마을]], [[단백관광특별지구]] 등 [[청광광역시]]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던 두산의 계획은 완전히 엎어져버렸고, 사고 이후 16년간 두산건설은 [[청광광역시]]에 거의 손을 대지 못했다. | |||
* 당일 오후 4시 정각, [[산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즉각 사임'''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던 데다 이 사건과 크게 엮인 고려산업개발에 {{나무링크|이명박}}이 엮여 있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4회 지선]]에 이은 [[제18대 국회의원 선거|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민동련]]에게 참패해야만 했다. | |||
* 이 사고로 {{나무링크|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또다시 받게 됐다. 이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질 때 개편 과정에서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한 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줬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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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7일 (토) 21:40 기준 최신판
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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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일시 |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785일 | |
발생위치 |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 | |
유형 | 지반침하, 탈선, 전복 | |
사고 원인 |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 |
탑승 인원 | 승객: 약 1300명, 승무원: 2명 | |
인명 피해 | 사망 | 504명[1] |
중상 | 316명[2] | |
경상 | 436명[3] | |
실종 | 34명[4] |
개요
2004년 3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5]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대구 지하철 참사와 함께 2000년대 초 한국 철도안전을 바꾼 기점이 되는 사건으로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산기민은 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는데다 시민단체의 강경한 운행 중단 반대를 정치권에서 밀어주면서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이 점이 걸림돌이었던 양당 정치인들이 이 사업을 판석으로 각 지역의 철도를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정당화하기 위해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2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기존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험적인 시공 과정상 면밀히 조심스럽게 해야 할 공사에서 단순 실수로 사고가 나고 만다.
경위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상진역~공대역 구간은 청포선 광역전철 구간 중 출근시간 가장 혼잡한 구간 중 하나로, 사고 열차에는 6량 전체 정원의 130%인 1300여명이 탑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속 80km의 속도로 싱크홀을 들이받은 1~3호차에서는 승객의 70%에 달하는 445명이 사망하였고 149명이 중상, 28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4~6호차에서는 28명이 사망하였고 134명이 중상, 357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사실 여타 청광시내 땅과 달리 상진동 일대는 판호천을 매립해 만든 저지대 연약지반으로, 원래는 이 방식으로 시공되면 안 되는 땅이었다. 그러나 지반 조사 중 오류가 있었고, 계획이 승인되자 두산건설은 이 오류를 확인 없이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파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8%에 달하는 473명이 사망하였고 669명이 부상당했다[6].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9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고, 두산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이로 인해 판석교동아시아국제업무지구, 수경7지구, 탄벌호수마을, 단백관광특별지구 등 청광광역시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던 두산의 계획은 완전히 엎어져버렸고, 사고 이후 16년간 두산건설은 청광광역시에 거의 손을 대지 못했다.
- 당일 오후 4시 정각, 산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즉각 사임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던 데다 이 사건과 크게 엮인 고려산업개발에 이명박이 엮여 있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4회 지선에 이은 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민동련에게 참패해야만 했다.
- 이 사고로 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또다시 받게 됐다. 이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질 때 개편 과정에서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한 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