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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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일시 |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527일 | |
발생위치 |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1]) | |
유형 | 지반침하, 탈선, 전복 | |
사고 원인 |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 |
탑승 인원 | 승객: 786명, 승무원: 5명 | |
인명 피해 | 사망 | 504명 |
부상 | 752명 | |
실종 | 34명 |
개요
2004년 11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2]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과 북구청장 후보 이재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흔했으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어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먼저 지하화하기로 하고, 이미 철도부지로 지정된 선로를 북쪽으로 우회하고 상진역은 170m 북쪽으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대한민국 역사상 지상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되었다. 그러나...
경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