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선도 | |||||
---|---|---|---|---|---|
[ 펼치기 · 접기 ]
| |||||
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간선 | ||||
기점 | 아야베역 (본선) 카노야마샤료키치역 (지선) | ||||
종점 | 타다마역 (본선) 노구치역 (지선) | ||||
역 수 | 45개 (본선) 6개 (지선) | ||||
상징색 | 주황색 (#f5a100) | ||||
개통일 | 1904년 11월 3일 | ||||
소유자 | ![]() JR 서일본 | ||||
운영자 | ![]() JR 서일본 | ||||
사용차량 | 113계 전동차, 115계 전동차 125계 전동차, 221계 전동차 223계 전동차, 287계 전동차 교토 탄고 철도 KTR8000형 동차 | ||||
차량기지 | 후쿠치야마 전차구, 카노야마 전차구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nkm | ||||
궤간 | 1,067mm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ATS-SW | ||||
최고속도 | 120km/h | ||||
통행방향 | 좌측통행 |
개요
교토부 아야베시의 아야베역과 후카오카현 타다마마치의 타다마역을 잇는 간선 노선. 노선색은 ● 주황색이다.
역사
구 마이즈루선
1904년 해군의 마이즈루 군수부로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후쿠치야마 ~ 신마이즈루(현 히가시마이즈루) 구간이 먼저 개통되었다. 이후 1909년 한카쿠선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신마이즈루에서 주변 공장으로 넘어가는 인입선이 여럿 개통되었다. 다만 마이즈루항은 히가시와카사지마와 니시와카사지마에 의해 수로가 막혀있기 때문에 해군이 주둔하기 좋은 지역은 아니었고, 이후 군수부가 마이즈루에서 이네로 옮겨가면서 화물 영업은 1930년에 모두 폐지되었다. 그러나 마이즈루시는 후카오카현으로 넘어가기 위한 관문 중 하나가 되면서 도시는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1982년에는 후카오카현에 있던 구 와카사선과의 직결운행을 준비하게 되면서 전 구간이 전철화가 진행되었다.
구 와카사선
1912년 타키마츠와 후카오카를 잇던 후카오카선이 카노야마역을 거쳐 히지에역까지 연장되면서 와카사선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1920년에는 후카오카선과 와신선과의 연계를 위하여 와도카시의 사카하마역까지 연장하였고, 이때 히지에 ~ 후카오카 구간이 따로 떨어지면서 와카사선이라는 이름을 배정받게 된다.
역 목록
- 횡단 기호 설명
- ○: 승강장에서 반대편 선로의 승강장으로 횡단 가능
- △: 대합실 또는 환승통로를 이용하여 반대편 선로의 승강장으로 횡단 가능
- ×: 어디에서도 횡단 불가능
- 우등열차의 정차역은 각 문서 참조.
역번
|
㎞ | 역명 | 승강장 | 환승 노선 | 소재지
| ||
---|---|---|---|---|---|---|---|
형태 | 횡단 | ||||||
L01 | 0.0 | 아야베 | 綾 部 | |■||■ | ○ | ![]() |
|
L02 | 5.3 | 후치가키 | 淵 垣 | ■| | - | ||
L03 | 8.2 | 우메자코 | 梅 迫 | ■||■ | ○ | ||
L04 | 15.5 | 마구라 | 真 倉 | ■||■ | × | ||
L05 | 19.5 | 西舞鶴 | ||■||■|| | ○ | ![]() |
||
L06 | 26.3 | 東舞鶴 | |■||■| | ○ | ● 오바마선 | ||
L07 | 0.0 | 오 바 | 大 波 | ■||■ | × | ||
L08 | 0.0 | 若狭赤野 |
■||||■ | ○ | |||
L09 | 0.0 | 오바세 | 小 橋 | |■| | × | ||
L10 | 0.0 | 유츠지 | 有 辻 | |■| | ○ | ||
L11 | 0.0 | 今津田 | ■||||■ | △ | |||
L12 | 0.0 | 와도카 | 和 束 | |■||■||■| | ○ | ||
L13 | 0.0 | 北和束 | ■||■ | ○ | 와신선 | ||
L14 | 0.0 | 坂 浜 | ■||■ | × | |||
L15 | 0.0 | 靑 川 | ■||■ | △ | |||
L16 | 0.0 | 요테이 | 余 亭 | |■||■| | ○ | ||
L17 | 0.0 | 竜崎温泉 |
■||■ | ○ | |||
L18 | 0.0 | 小馬越 | ■||■ | × | |||
L19 | 0.0 | 大馬越 | |■||■| | △ | |||
L20 | 0.0 | 치시미 | 千志見 | ■||||■ | ○ | ||
L21 | 0.0 | 오야마도리 | 大山道 | ■||■ | × | ||
L22 | 0.0 | 아즈마 | 吾 妻 | |■||■| | ○ | ||
L23 | 0.0 | 시치베 | 七 部 | ■||■ | ○ | ||
L24 | 0.0 | 橿 上 | ■||||■ | × | |||
L25 | 0.0 | 南大野 | ■||■ | ○ | |||
L26 | 0.0 | 釧田グランドワールド |
|■||■| | ○ | |||
L27 | 0.0 | 신쿠시다 | 新釧田 | |■| | × | ||
L28 | 0.0 | 加納山 |
|■||■| | △ | 후카야마 전철 본선 | ||
L28-1 | 0.0 | 加納山車両基地 |
|||■|||||■|| | △ | ![]() |
||
L29 | 0.0 | 하타츠 | 畑 津 | ||■||||■|| | △ | ||
L30 | 0.0 | 笠 川 | ■||■ | ○ | |||
L31 | 0.0 | 若狭西浜 |
■||■ | ○ | |||
L32 | 0.0 | 히지에 | 肱 江 | |■||■| | ○ | ||
L33 | 0.0 | 와카사카메오카 | 若狭亀岡 | ■||■ | ○ | ||
L34 | 0.0 | 키타다이 | 喜多台 | ■||■ | ○ | ||
L35 | 0.0 | 카구사 | 香 草 | |■||■ | ○ | ||
L36 | 0.0 | 사후나 | 佐 船 | ■||■ | ○ | ||
L37 | 0.0 | 사후나혼마치 | 佐船本町 | |■||■| | ○ | ||
L38 | 0.0 | 우메이타 | 梅 板 | |■||■ | ○ | 오타이선 | |
L39 | 0.0 | 케키사미 | 計象見 | |■| | ○ | ||
L40 | 0.0 | 아라츠와타리 | 新津渡 | ■|||■ | × | ||
L41 | 0.0 | 나카아라츠 | 中新津 | |■| | ○ | ||
L42 | 0.0 | 이와아사 | 石 朝 | ○ | |||
L43 | 0.0 | 미나미타다마 | 南多々間 | ■||■ | ○ | 요시오카선 | |
L44 | 0.0 | 타다마 | 多々間 | |■|■ | ○ |
노구치 지선
역번
|
㎞ | 역명 | 승강장 | 환승 노선 | 소재지
| ||
---|---|---|---|---|---|---|---|
형태 | 횡단 | ||||||
L28-1 | 0.0 | 加納山車両基地 |
|||■|||||■|| | △ | ![]() |
||
L28-2 | 0.0 | 加納山りんくう |
■||||■ | ○ | |||
L28-3 | 0.0 | 카노야마 공항 | 加納山空港 |
|■||■|■ | ○ | ||
L28-4 | 0.0 | 소토기 | 外 木 | ■||■ | ○ | ||
L28-5 | 0.0 | 와카사야츠 | 若狭谷津 |
■||■ | ○ | ||
L28-6 | 0.0 | 노구치 | 野 口 | |■||■| | ○ | 오타이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