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선도 | |||||
---|---|---|---|---|---|
[ 펼치기 · 접기 ]
| |||||
노선 정보 | |||||
노선 정보 | 도시철도 | ||||
차량 분류 | 중형 중전철 | ||||
기/종점 | 장안역 (본선) (운행상 기/종점은 방배역) 방배역, 송산역 (송산지선) | ||||
역 수 | 총 36개 본선: 31개 송산지선: 5개(방배역 제외) | ||||
구성 노선 | 송주순환선(본선) 송산지선 | ||||
상징색 | 녹색(#66A04B) | ||||
개통일 | 2001년 02월 24일(23주년) | ||||
소유자 | 송안교통공사 | ||||
운영자 | 송안교통공사 | ||||
사용차량 | 송안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 ||||
차량기지 | 송산차량사업소 | ||||
노선 제원 | |||||
노선연장 | Xkm | ||||
궤간 | 1,435㎜ | ||||
선로 구성 | 복선 | ||||
사용전류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신호방식 | GRS ATP/ATO | ||||
최고속도 | 80km/h | ||||
표정속도 | XXkm/h | ||||
지상구간 | |||||
지하구간 | |||||
통행방향 | 우측통행 | ||||
개통 연혁 | 2001. 02. 24. 송산 ↔ 방배 2003. 06. 21. 방배 ↔ 학송 2009. 05. 02. 학송 ↔ 강월 2011. 11. 12. 강월 ↔ 방배 |
개요
송주 지하철의 운행 계통으로, 2011년 11월 12일에 완전 개통해 순환선이 됐다. 운영기관은 송안교통공사이며 운행하는 열차는 송안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통행방식은 우측통행이다. 노선색은 ● 녹색이며, 색의 뜻은 산과 나무이다. 기본적으로 순환선이지만 차량기지 입출고 선로를 활용해 만든 송산지선이 있다.
송주 지하철 2기 계획의 송주 지하철 3호선은 당초 200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IMF 외환 위기의 여파로 인해 개통이 무려 10년이나 연기되었다. 결국 2011년 11월 12일에야 순환선이 완전 개통되었다. 참고로 순환선 완전 개통 이전에는 송주광역시 서부 지역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운행되고 있었다.
건설 목적
- 송주 개발 이후 송주 도심과 신도심의 도로 교통 분산
- 송주광역시 주요 지역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순환선 구축
역사

- 2001년 2월 24일: 송산 ↔ 방배 개통
- 2003년 6월 21일: 방배 ↔ 학송 개통
- 2009년 5월 2일: 학송 ↔ 강월 개통
- 2011년 11월 12일: 강월 ↔ 방배 개통 (송주순환선 완전개통)
구성 노선
역할
운행 환경
안내방송
혼잡 구간
역 목록

환승역
파일:송안3호선.svg 환승역 일람 | ||
역 번호 | 역명 | 환승 노선 |
---|---|---|
301 | 장안 | ![]() |
305 | 학송 | ![]() |
308 | 송안대 | 파일:송안2호선.svg 2호선 |
312 | 한울구청 | ![]() |
315 | 강월 | ![]() |
318 | 남악 | 파일:송안2호선.svg 2호선 |
320 | 강월 | ![]() |
324 | 교대입구 | ![]() |
327 | 영산 | ![]() |
329 | 방배 | 파일:송안3호선.svg 3호선 (본선-송산지선 환승역) |
329-4 | 청운로 | ![]() |
소재지
파일:송안3호선.svg 소재지 일람 | ||||
운영사 | 소재지 | 구간 | 구별 역 갯수 | |
---|---|---|---|---|
송안교통공사 | ![]() |
양진구 | 영산역 ~ 명림나루역 | 12 |
한울구 | 송안대입구역 ~ 송주대역 | 7 | ||
송산구 | 강월역 ~ 향월역 (본선) 강현역 ~ 송산역 (송산지선) |
17 |
현존 행선지 및 열차번호
- 현존 행선지
운행 차량
역별 승하차 통계
미래 논의
연장 논의

여담
각주
- ↑ 2030년 1월 개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