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주영덕고속도로: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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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25일 (화) 20:28 판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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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송주영덕고속도로
松州盈德高速道路

Songju-Yeongdeok Expressway
파일:송주영덕고속도로노선지도.svg
송주영덕고속도로 노선도
노선번호
30번
기점
송주광역시 송산군 양산읍 학산리 000-0 (학산교차로, 명목상)
송주광역시 송산군 송산IC(실질적)
종점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남신리 892-3 (영덕IC)
연장
000.0km
개통일
2007. 11. 28. 청주 - 낙동
2009. 5. 28. 당진 - 유성
2010. 3. 11. 송주 - 당진
2016. 12. 26. 낙동 - 영덕
2030. (예정) 장군JC - 청주
관리
한국도로공사
차로수
4차로 당진 - 회덕
청주 - 낙동
상주 - 영덕
송산IC - 송산JC
6차로 낙동 - 상주
송산JC - 당진
8차로 회덕 - 청주
구조
나들목 00개소, 분기점 11개소
터널 00개소, 휴게소 00개소
주요 경유지
송주 ↔ 서산 ↔ 당진 ↔ 대전 / 청주 ↔ 상주 ↔ 영덕

개요

송안도 송주광역시 송산군과 경상북도 영덕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노선번호는 30번. 유성 분기점~회덕 분기점 구간은 호남고속도로지선과 중첩, 회덕 분기점~청주 분기점 구간은 경부고속도로와 중첩, 낙동 분기점~상주 분기점 구간은 상주영천고속도로와 중첩된다. 경부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지선을 경계로 두 구간이 직접 이어져있지 않고 구간 별 개통 시기의 차이가 있어서 '송주대전고속도로', '청주영덕고속도로', '청주상주고속도로', '상주영덕고속도로' 등의 명칭으로도 비공식적으로 불린다. 세종~청주 구간이 예타면제되어 2025년에 착공, 2030년에 개통될 예정이지만 이렇게 해도 두 구간이 직접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여전히 송주~대전, 세종~영덕의 두 부분으로 나뉜 별개의 고속도로로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

제한속도는 송산 분기점 - 유성 분기점, 청주 분기점 - 낙동 분기점 최고 110 km/h, 낙동 분기점 - 영덕 나들목 최고 100 km/h, 전구간 최저 50 km/h이다.

2024년 초 기준 총 연장 000.0km로 고속도로 노선 중 네 번째로 길고, 대한민국의 횡축 고속도로 노선 중 가장 긴 고속도로이다. (송주~당진 00.0km, 당진~대전(유성) 91.6km, 호남고속도로지선 중첩 8.2km, 경부고속도로 중첩 18.7km, 청주~상주(낙동) 79.4km, 상주~영덕 107.6km)

역사

구간

효과

도로 현황

송주 ~ 당진

당진 ~ 대전

청주 ~ 상주

상주 ~ 영덕

대한민국 최장길이 구간단속

명절 이용 팁

여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