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3번째 줄: 23번째 줄:
| '''504명''' (열차 463명 + 이외 41명)
| '''504명''' (열차 463명 + 이외 41명)
|-
|-
!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부상<ref>경상 포함</ref>
!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부상<ref group="alpha">경상 포함</ref>
| '''752명''' (열차 665명 + 이외 87명)
| '''752명''' (열차 665명 + 이외 87명)
|-
|-
49번째 줄: 49번째 줄:


== 여파 ==
== 여파 ==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6%에 달하는 463명이 사망하였고 665명이 부상당했다.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6%에 달하는 463명이 사망하였고 665명이 부상당했다<ref>경상 포함</ref>.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2025년 3월 15일 (토) 19:47 판

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발생일시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527일
발생위치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1])
유형 지반침하, 탈선, 전복
사고 원인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탑승 인원 승객: 약 1300명, 승무원: 2명
인명 피해 사망 504명 (열차 463명 + 이외 41명)
부상[A] 752명 (열차 665명 + 이외 87명)
실종 34명

개요

2004년 11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벽정동[2]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는데다 시민단체의 강경한 운행 중단 반대를 정치권에서 밀어주면서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이 점이 걸림돌이었던 양당 정치인들이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2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기존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경위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사실 상진동 일대는 연약지반으로, 원래는 이 방식으로 시공되면 안 되는 땅이었다. 그러나 지반 조사 중 오류가 있었고, 계획이 승인되자 두산건설은 이 오류를 확인 없이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파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6%에 달하는 463명이 사망하였고 665명이 부상당했다[3].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9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고, 두산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신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즉각 사임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4회 지선에 이은 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참패했다.
  • 이 사고로 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또다시 받게 됐다. 이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질 때 개편 과정에서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한 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줬다.

  1. 사고 희생자들을 기억하자는 차원에서 도로명주소 도입 직전인 2008년 11월 9일, 4주기를 맞아 동서대로서인대로의 경계를 조정하여 상진추모공원의 주소를 사고 발생 날짜와 같도록 했다.
  2. 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
  3. 경상 포함


인용 오류: "alpha"이라는 이름을 가진 그룹에 대한 <ref> 태그가 존재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references group="alpha" /> 태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