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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 ||
상진동 일대는 연약지반이었으나 ''' | 상진동 일대는 연약지반이었으나 '''고려산업개발'''은 물론 '''철도청''' 또한 이러한 문제를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하였다. 두산건설 측은 발파 작업을 안전 점검 없이 시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11년 전의 구포역 열차 추락사고와 같은 원인으로 같은 사고가 발생해 더 큰 피해를 입힌 것. | ||
== 여파 == | == 여파 == | ||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800여명의 승객 중 450여명이 사망하였고 500여명이 부상당했다. |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800여명의 승객 중 450여명이 사망하였고 500여명이 부상당했다. |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두산에게는 엄청난 악재였다. 두산 측은 김홍구 두산건설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2025년 3월 15일 (토) 15:43 판
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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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일시 |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527일 | |
발생위치 |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1]) | |
유형 | 지반침하, 탈선, 전복 | |
사고 원인 |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 |
탑승 인원 | 승객: 786명, 승무원: 5명 | |
인명 피해 | 사망 | 504명 |
부상 | 752명 | |
실종 | 34명 |
개요
2004년 11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2]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은 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재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어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먼저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지상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경위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상진동 일대는 연약지반이었으나 고려산업개발은 물론 철도청 또한 이러한 문제를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하였다. 두산건설 측은 발파 작업을 안전 점검 없이 시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11년 전의 구포역 열차 추락사고와 같은 원인으로 같은 사고가 발생해 더 큰 피해를 입힌 것.
여파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800여명의 승객 중 450여명이 사망하였고 500여명이 부상당했다.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두산에게는 엄청난 악재였다. 두산 측은 김홍구 두산건설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