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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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과 [[북구청장]] 후보 [[이재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과 [[북구청장]] 후보 [[이재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흔했으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어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먼저 지하화하기로 하고, 이미 철도부지로 지정된 선로를 우회하고 [[상진역]]은 170m 남쪽으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흔했으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어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먼저 지하화하기로 하고, 이미 철도부지로 지정된 선로를 우회하고 [[상진역]]은 170m 북쪽으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대한민국 역사상 지상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되었다. 그러나...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대한민국 역사상 지상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되었다. 그러나...

2025년 3월 15일 (토) 15:24 판

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발생일시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527일
발생위치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1])
유형 지반침하, 탈선, 전복
사고 원인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탑승 인원 승객: 786명, 승무원: 5명
인명 피해 사망 504명
부상 752명
실종 34명

개요

2004년 11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벽정동[2]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북구청장 후보 이재규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흔했으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어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먼저 지하화하기로 하고, 이미 철도부지로 지정된 선로를 우회하고 상진역은 170m 북쪽으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대한민국 역사상 지상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되었다. 그러나...

경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1. 사고 희생자들을 기억하자는 차원에서 도로명주소 도입 직전인 2008년 11월 9일, 4주기를 맞아 동서대로서인대로의 경계를 조정하여 상진추모공원의 주소를 사고 발생 날짜와 같도록 했다.
  2. 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