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분류|청광 도시철도 2호선}} {{청광권 광역전철}}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36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22ac38; text-align: left; box-shadow: 0px 0px 12px 12px #22ac3808;" |- | colspan="4" | {| style="margin-right: auto; margin-left: auto; border: 2px solid transparent;" | style="text-align: right;" |[[파일:청광2.svg|60px]] | style="text-align: left; line-height: 1em; height: 100px; color: #22ac38; width: 71%;" | <span style="line-height:1.6em; ">'''<big>청광 도시철도 <big>2호선</big></big></span>'''<br><span style="line-height:1.5em">晴光 都市鐵道 二號線</span><br>CMRT Line 2 |}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도 |- | colspan="4" | {{펼접|id=ln2-map}} |- | colspan="4" | [[파일:청광2노선도.svg]] {{펼접끝}}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 정보 |- | style="text-align: center; width: 27%;" | '''노선 정보''' | colspan="3" | 도시철도 |-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 분류''' | colspan="3" | 중형 중전철 |- | style="text-align: center;" | '''기점''' | colspan="3" | [[상록역]] |- | style="text-align: center;" | '''종점''' | colspan="3" | [[반암역]] |- | style="text-align: center;" | '''역 수''' | colspan="3" | 22개 |- | style="text-align: center;" | '''구성 노선''' | colspan="3" | 청광 도시철도 2호선 |-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일''' | colspan="3" | [[1990년]] [[3월 9일]] |- | style="text-align: center;" | '''소유자''' | colspan="3" | [[청광광역시]] |- | style="text-align: center;" | '''운영자''' | colspan="3" | [[청광교통공사]] |- | style="text-align: center;" | '''사용차량''' | colspan="3" | [[청광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 | style="text-align: center;" | '''차량기지''' | colspan="3" | [[답리차량사업소]] |- ! colspan="4" style="background: #22ac38; color: #FFF; | 노선 제원 |- | style="text-align: center;" | '''노선연장''' | colspan="3" | 22.0km |- | style="text-align: center;" | '''궤간''' | colspan="3" | 1,435mm |- | style="text-align: center;" | '''선로 구성''' | colspan="3" | 복선 |- | style="text-align: center;" | '''사용전류''' | colspan="3" |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 | style="text-align: center;" | '''신호방식''' | colspan="3" | GRS ATP/ATO |- | style="text-align: center;" | '''최고속도''' | colspan="3" | 80km/h |- | style="text-align: center;" | '''통행방향''' | colspan="3" | 우측통행 |- | style="text-align: center;" | '''개통 연혁''' | colspan="3" | 1990. 03. 09. [[상록역|상록]] ↔ [[답리역|답리]]<br>2006. 06. 09. [[답리역|답리]] ↔ [[반암역|반암]] |} {{목차}} == 건설 목적 == * '''[[중구]] 원다산 인구 증가'''<br> 중구·동구 다산 지역이 급속히 개발되면서 1호선 추진 당시부터 2호선 계획을 완성 중이었다. 당시 도로교통이 부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중구 지역을 원도심과 잇는 노선이 필요했다. * '''답리일반산단 증축'''<br> 답리일반산단이 증축되면서 인근 지역 인구가 6만 명에 다다르자 답리동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개통하게 되었다. * '''청광강 횡단 교통량 분산'''<br> 원다산에서 도심으로 이어지는 다리는 현재와 같이 3개였으나 이것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전환되며 확대된 것이고, 이전에는 대교라고 할 만한 주요 다리는 2개였다. 이 때문에 강을 건너는 수요가 두 곳으로 집중되어 [[청광대교]]와 [[청광철교]] 옆에 [[한경철교]]<ref>이름은 다르지만 세 다리가 평행하게 지나간다.</ref>를 부설하여 2호선이 지나가도록 하였다.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Color-var (원본 보기) 틀:Css (원본 보기) (보호됨)틀:Wbr (원본 보기) 틀:내표 (원본 보기) 틀:목차 (원본 보기) 틀:분류 (원본 보기) (보호됨)틀:색 (원본 보기) 틀:색링크 (원본 보기) 틀:양음색상 (원본 보기) 틀:여백 (원본 보기) (보호됨)틀:청광 도시철도 2호선 (원본 보기) 틀:청광권 광역전철 (원본 보기) 틀:청광권 광역전철/styles.css (원본 보기) 틀:펼접 (원본 보기) 틀:펼접/styles.css (원본 보기) 틀:펼접끝 (원본 보기) 모듈:String (원본 보기) 청광 도시철도 2호선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