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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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발생일시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785일
발생위치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
유형 지반침하, 탈선, 전복
사고 원인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탑승 인원 승객: 약 1300명, 승무원: 2명
인명 피해 사망 504명[1]
중상 316명[2]
경상 436명[3]
실종 34명[4]

개요

2004년 3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벽정동[5]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대구 지하철 참사와 함께 2000년대 초 한국 철도안전을 바꾼 기점이 되는 사건으로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산기민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는데다 시민단체의 강경한 운행 중단 반대를 정치권에서 밀어주면서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이 점이 걸림돌이었던 양당 정치인들이 이 사업을 판석으로 각 지역의 철도를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정당화하기 위해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2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기존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험적인 시공 과정상 면밀히 조심스럽게 해야 할 공사에서 단순 실수로 사고가 나고 만다.

경위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상진역~공대역 구간은 청포선 광역전철 구간 중 출근시간 가장 혼잡한 구간 중 하나로, 사고 열차에는 6량 전체 정원의 130%인 1300여명이 탑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속 80km의 속도로 싱크홀을 들이받은 1~3호차에서는 승객의 70%에 달하는 445명이 사망하였고 149명이 중상, 28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4~6호차에서는 28명이 사망하였고 134명이 중상, 357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사실 여타 청광시내 땅과 달리 상진동 일대는 판호천을 매립해 만든 저지대 연약지반으로, 원래는 이 방식으로 시공되면 안 되는 땅이었다. 그러나 지반 조사 중 오류가 있었고, 계획이 승인되자 두산건설은 이 오류를 확인 없이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파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8%에 달하는 473명이 사망하였고 669명이 부상당했다[6].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9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고, 두산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당일 오후 4시 정각, 산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즉각 사임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던 데다 이 사건과 크게 엮인 고려산업개발에 이명박이 엮여 있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4회 지선에 이은 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민동련에게 참패해야만 했다.
  • 이 사고로 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또다시 받게 됐다. 이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질 때 개편 과정에서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한 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줬다.

  1. 열차 473명 + 이외 31명
  2. 열차 283명 + 이외 33명
  3. 열차 385명 + 이외 51명
  4. 열차 31명 + 이외 3명
  5. 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
  6. 경상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