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두 판 사이의 차이

하누먹자 (토론 | 기여)
잔글 하누먹자님이 송안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문서를 송주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문자열 찾아 바꾸기 - "송안교통공사" 문자열을 "송주교통공사" 문자열로
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1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송안교통공사의 전동차|송안권 전철 1호선}}
{{분류|송주교통공사의 전동차|송주권 전철 1호선}}
{{송안권 광역전철 전동차}}
{{송주권 광역전철 전동차}}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40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437691; text-align: center; box-shadow: 0px 0px 12px 12px #43769108;"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40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437691; text-align: center; box-shadow: 0px 0px 12px 12px #43769108;"
|-
|-
| colspan="4" align="center" style="line-height: 1em; height: 70px; color: #437691;" |<span style="line-height:1.8em ">'''송안교통공사 <big>1000호대 전동차</span></big>'''<br>Song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1000 Series EMU
| colspan="4" align="center" style="line-height: 1em; height: 70px;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span style="line-height:1.8em ">'''송주교통공사 <big>1000호대 전동차</span></big>'''<br><big><small><big><small><big><small><big><small>Songju Transportation Corporation</small></big></small></big></small></big> 1000 Series EMU
|-
|-
| colspan="4" |
| colspan="4" |
12번째 줄: 12번째 줄:
! colspan="4" style="background: #437691; color: #FFF; " |차량 정보
! colspan="4" style="background: #437691; color: #FFF; " |차량 정보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width: 27%;" |'''차량 형식'''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width: 27%;" |'''차량 형식'''
| colspan="3" |도시철도 입선용 통근형 전동차
| colspan="3" |도시철도 입선용 통근형 전동차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구동방식'''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구동방식'''
| colspan="3"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
| colspan="3"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편성'''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편성'''
| colspan="3" |6량 1편성<ref>역사 설계상 향후 8량, 10량 증결이 가능하나 스크린도어 장비 설치로 인해 8량이 한계.</ref>
| colspan="3" |6량 1편성<ref>역사 설계상 향후 8량, 10량 증결이 가능하나 스크린도어 장비 설치로 인해 8량이 한계.</ref>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생산량'''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생산량'''
| colspan="3" |180량 (총 30편성)
| colspan="3" |180량 (총 30편성)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운행 노선'''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운행 노선'''
| colspan="3" class="templatetdimage" |[[파일:송안1호선.svg|링크=송안권 전철 1호선|20px]] {{색링크|송안권 전철 1호선|#437691}}
| colspan="3" class="templatetdimage" |[[파일:송주1호선.svg|링크=송주권 전철 1호선|20px]] {{색링크|송주권 전철 1호선|{{자동다크글씨|#437691}}}}
|-
|-
| rowspan="4"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도입시기'''
| rowspan="4"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도입시기'''
| colspan="3" | 1994년 (1차분)
| colspan="3" | [[1994년]] (1차분)
|-
|-
| colspan="3" | 1999년 (2차분)
| colspan="3" | [[1999년]] (2차분)
|-
|-
| colspan="3" | 2007년 (3차분)
| colspan="3" | [[2007년]] (3차분)
|-
|-
| colspan="3" | 2026년 예정 (4차분)
| colspan="3" | [[2026년]] 예정 (4차분)
|-
|-
| rowspan="3"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제작사'''
| rowspan="3"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제작사'''
| colspan="3" | 한진중공업 (1차분)
| colspan="3" | 한진중공업 (1차분)
|-
|-
43번째 줄: 43번째 줄:
| colspan="3" | 우진산전 (3차분)
| colspan="3" | 우진산전 (3차분)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소유기관'''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소유기관'''
| colspan="3" rowspan="2" |[[송안교통공사]]
| colspan="3" rowspan="2" |[[송주교통공사]]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운영기관'''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운영기관'''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차량기지'''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차량기지'''
| colspan="3" |
| colspan="3" |
|-
|-
55번째 줄: 55번째 줄:
| colspan="4" |{{펼접|id=sametro1000-test}}
| colspan="4" |{{펼접|id=sametro1000-test}}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전장'''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전장'''
| colspan="3" | 17,500mm
| colspan="3" | 17,500mm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전폭'''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전폭'''
| colspan="3" | 2,750mm
| colspan="3" | 2,750mm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전고'''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전고'''
| colspan="3" | 3,640㎜
| colspan="3" | 3,640㎜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궤간'''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궤간'''
| colspan="3" | 1,435mm
| colspan="3" | 1,435mm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대차'''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대차'''
| colspan="3" | 에어스프링 ND-317형 대차
| colspan="3" | 에어스프링 ND-317형 대차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재질'''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재질'''
| colspan="3" | STS301L 경량 고장력 스테인리스 스틸
| colspan="3" | STS301L 경량 고장력 스테인리스 스틸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급전방식'''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급전방식'''
| colspan="3" | 직류 1,500V
| colspan="3" | 직류 1,500V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운전보안장치'''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운전보안장치'''
| colspan="3" | ADtranz CITYFLO 350 ATP/ATO
| colspan="3" | ADtranz CITYFLO 350 ATP/ATO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제어방식'''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제어방식'''
| colspan="3" | 알스톰 VVVF-GTO <br> 우진산전 VVVF-IGBT <br> 다원시스 VVVF-IGBT
| colspan="3" | 알스톰 VVVF-GTO <br> 우진산전 VVVF-IGBT <br> 다원시스 VVVF-IGBT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동력장치'''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동력장치'''
| colspan="2" | 3상 농형 교류 유도 전동기 <br> (210㎾ 2200rpm)
| colspan="2" | 3상 농형 교류 유도 전동기 <br> (210㎾ 2200rpm)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편성 출력'''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편성 출력'''
| colspan="3" | 2,520kW
| colspan="3" | 2,520kW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제동방식'''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제동방식'''
| colspan="3" |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 colspan="3" |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
|-
| rowspan="2"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최고속도'''
| rowspan="2"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최고속도'''
| 영업
| 영업
| colspan="2" | 80km/h
| colspan="2" | 80km/h
98번째 줄: 98번째 줄:
| colspan="2" | 100km/h
| colspan="2" | 100km/h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가속도'''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가속도'''
| colspan="3" | 3.0km/h/s
| colspan="3" | 3.0km/h/s
|-
|-
| rowspan="2"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감속도'''
| rowspan="2"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감속도'''
| 상용
| 상용
| colspan="2" | 3.5km/h/s
| colspan="2" | 3.5km/h/s
108번째 줄: 108번째 줄:
| colspan="2" | 4.5km/h/s
| colspan="2" | 4.5km/h/s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저크한계'''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저크한계'''
| 상용
| 상용
| colspan="2" | 0.8m/s³
| colspan="2" | 0.8m/s³
|-
|-
| style="color: #437691; text-align: center;" | '''MT 비'''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text-align: center;" | '''MT 비'''
| colspan="3" | 3M 3T (Tc-M'-T-M-M'-Tc)
| colspan="3" | 3M 3T (Tc-M'-T-M-M'-Tc)
|}
|}
118번째 줄: 118번째 줄:
{{목차}}
{{목차}}
== 개요 ==
== 개요 ==
[[송안권 전철 1호선]]에서 운행중인 전동차.
[[송주권 전철 1호선]]에서 운행중인 전동차.


== 편성 ==
== 편성 ==
{| class="wiki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border: 2px solid #437691;"
{| class="wiki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border: 2px solid #437691;"
! style="color: #ffffff; background: #437691;" colspan="2"| 송안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조성
! style="color: #ffffff; background: #437691;" colspan="2"| 송주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조성
|-
|-
! style="color: #437691; background: none;" colspan="2"| ↑ '''[[00역|{{색|#437691|00}}]]''' 방면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colspan="2"| ↑ '''[[00역|{{색|{{자동다크글씨|#437691}}|00}}]]''' 방면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background: none;"| 11## (1)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11## (1)
| Tc(운전실)
| Tc(운전실)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background: none;"| 12## (2)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12## (2)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background: none;"| 13## (3)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13## (3)
| T(무동력객차)
| T(무동력객차)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background: none;"| 14## (4)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14## (4)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background: none;"| 15## (5)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15## (5)
|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437691; background: none;"| 16## (6)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16## (6)
| Tc(운전실)
| Tc(운전실)
|-
|-
! style="color: #437691; background: none;" colspan="2"| ↓ [[00역|{{색|#437691|00}}]] 방면
! style="color: {{자동다크글씨|#437691}}; background: none;" colspan="2"| ↓ [[00역|{{색|{{자동다크글씨|#437691}}|00}}]] 방면
|}
|}


== 각주 ==
== 각주 ==

2025년 6월 15일 (일) 16:12 기준 최신판

송주권 광역전철 전동차
(열차번호 · 차량번호)
1000호대
(현황)
2000호대
(현황)
3000호대
(현황)
4000호대
(현황)
5000호대 (미도입 전동차) 413000호대
(현황)
송주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Songju Transportation Corporation 1000 Series EMU
1차분
차량 정보
차량 형식 도시철도 입선용 통근형 전동차
구동방식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
편성 6량 1편성[1]
생산량 180량 (총 30편성)
운행 노선 송주권 전철 1호선
도입시기 1994년 (1차분)
1999년 (2차분)
2007년 (3차분)
2026년 예정 (4차분)
제작사 한진중공업 (1차분)
한국철도차량[2](2차분)
우진산전 (3차분)
소유기관 송주교통공사
운영기관
차량기지
차량 제원
[ 펼치기 · 접기 ]

개요

송주권 전철 1호선에서 운행중인 전동차.

편성

송주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조성
00 방면
11## (1) Tc(운전실)
12## (2)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13## (3) T(무동력객차)
14## (4)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15## (5)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16## (6) Tc(운전실)
00 방면

각주

  1. 역사 설계상 향후 8량, 10량 증결이 가능하나 스크린도어 장비 설치로 인해 8량이 한계.
  2. 현재 현대로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