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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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br>(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ref>사고 희생자들을 기억하자는 차원에서 도로명주소 도입 직전인 2008년 11월 9일, 4주기를 맞아 [[동서대로]]와 [[서인대로]]의 경계를 조정하여 [[상진추모공원]]의 주소를 사고 발생 날짜와 같도록 했다.</ref>)
|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br>(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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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객''': 786명, '''승무원''': 5명
| '''승객''': 약 1300명, '''승무원''':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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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 개요 ==
[[2004년]] [[11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ref>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ref>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2004년]] [[3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ref>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ref>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나무링크|대구 지하철 참사}}와 함께 2000년대 초 한국 철도안전을 바꾼 기점이 되는 사건으로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 배경 ==
== 배경 ==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신기민]]은 [[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산기민]]은 [[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는 [[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어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먼저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는데다 시민단체의 강경한 운행 중단 반대를 '''정치권에서 밀어주면서'''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지상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이 점이 걸림돌이었던 양당 정치인들이 이 사업을 판석으로 각 지역의 철도를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정당화하기 위해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2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기존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험적인 시공 과정상 면밀히 조심스럽게 해야 할 공사에서 단순 실수로 사고가 나고 만다.


== 경위 ==
== 경위 ==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상진역]]~[[공대역]] 구간은 [[청포선 광역전철]] 구간 중 출근시간 가장 혼잡한 구간 중 하나로, 사고 열차에는 6량 전체 정원의 130%인 1300여명이 탑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속 80km의 속도로 싱크홀을 들이받은 1~3호차에서는 승객의 70%에 달하는 445명이 사망하였고 149명이 중상, 28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4~6호차에서는 28명이 사망하였고 134명이 중상, 357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상진동 일대는 연약지반이었으나 '''두산건설'''은 이러한 문제를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하였다. 두산건설 측은 발파 작업을 안전 점검 없이 시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11년 전의 구포역 열차 추락사고와 같은 원인으로 같은 사고가 발생해 더 큰 피해를 입힌 것. 차이점은 '''철도청''' 또한 이를 막지 못한 데에 있어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여타 청광시내 땅과 달리 상진동 일대는 [[판호천]]을 매립해 만든 저지대 연약지반으로, 원래는 이 방식으로 시공되면 안 되는 땅이었다. 그러나 '''지반 조사 중 오류'''가 있었고, 계획이 승인되자 두산건설은 이 오류를 확인 없이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 여파 ==
== 여파 ==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중 364명이 사망하였고 535명이 부상당했으며,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88%에 달하는 473명이 사망하였고 669명이 부상당했다<ref>경상 포함</ref>.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1년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두산 측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나무링크|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9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고, 두산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또한 이로 인해 [[판석교동아시아국제업무지구]], [[수경7지구]], [[탄벌호수마을]], [[단백관광특별지구]] 등 [[청광광역시]]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던 두산의 계획은 완전히 엎어져버렸고, 사고 이후 16년간 두산건설은 [[청광광역시]]에 거의 손을 대지 못했다.
* 이로 인해 [[판석교동아시아국제업무지구]], [[수경7지구]], [[탄벌호수마을]], [[단백관광특별지구]] 등 [[청광광역시]]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던 두산의 계획은 완전히 엎어져버렸고, 사고 이후 16년간 두산건설은 [[청광광역시]]에 거의 손을 대지 못했다.


또한 [[신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즉각 사임, '''정계 은퇴'''마저 선언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4회 지선]]에 이은 [[제18대 국회의원 선거|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참패했다.
* 당일 오후 4시 정각, [[산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즉각 사임'''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던 데다 이 사건과 크게 엮인 고려산업개발에  {{나무링크|이명박}}이 엮여 있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4회 지선]]에 이은 [[제18대 국회의원 선거|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민동련]]에게 참패해야만 했다.


철도청은 2005년부터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는데, 이 사고로 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개편 과정에서 지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했다.
* 이 사고로 {{나무링크|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또다시 받게 됐다. 이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질 때 개편 과정에서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한 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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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7일 (토) 21:40 기준 최신판

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발생일시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
사고일로부터 +7785일
발생위치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
(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
유형 지반침하, 탈선, 전복
사고 원인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탑승 인원 승객: 약 1300명, 승무원: 2명
인명 피해 사망 504명[1]
중상 316명[2]
경상 436명[3]
실종 34명[4]

개요

2004년 3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벽정동[5]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대구 지하철 참사와 함께 2000년대 초 한국 철도안전을 바꾼 기점이 되는 사건으로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배경

교통량 증가 및 건널목 사고와 소음 등으로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3회 지선 당시 한나라당 청광광역시장 후보 산기민청포선 시내구간 전체를, 북구청장 후보 이조규청포선 청광역~답리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당선된다.

본래 지하화를 할 때에 열차 운행을 정지하고 하는 방법이 주로 시행되나, 동안도 운송의 대동맥인 청포선을 운행중지시킬 수 없는데다 시민단체의 강경한 운행 중단 반대를 정치권에서 밀어주면서 공대역~판석교역 구간을 시범사업 삼아 운행중지하지 않고 지하화하기로 하였다.

타 지역 정치권 또한 철도 지하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기에 이 점이 걸림돌이었던 양당 정치인들이 이 사업을 판석으로 각 지역의 철도를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정당화하기 위해 해당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2003년 2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착공하며 대한민국 역사상 기존선에 철도가 운행하는 동안 철도를 지하화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험적인 시공 과정상 면밀히 조심스럽게 해야 할 공사에서 단순 실수로 사고가 나고 만다.

경위

2004년 3월 9일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판석교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상진역~공대역 구간은 청포선 광역전철 구간 중 출근시간 가장 혼잡한 구간 중 하나로, 사고 열차에는 6량 전체 정원의 130%인 1300여명이 탑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속 80km의 속도로 싱크홀을 들이받은 1~3호차에서는 승객의 70%에 달하는 445명이 사망하였고 149명이 중상, 28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4~6호차에서는 28명이 사망하였고 134명이 중상, 357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사실 여타 청광시내 땅과 달리 상진동 일대는 판호천을 매립해 만든 저지대 연약지반으로, 원래는 이 방식으로 시공되면 안 되는 땅이었다. 그러나 지반 조사 중 오류가 있었고, 계획이 승인되자 두산건설은 이 오류를 확인 없이 간과하고 무리하게 공정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파

추락한 열차에 탑승 중이었던 승객 1300여명 중 88%에 달하는 473명이 사망하였고 669명이 부상당했다[6]. 또한, 사고 복구 및 보상비용으로 약 2조원 이상이 소모되었다. 이로 인해 청광광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었으며, 사고 지역 일대는 재개발을 진행하였다.

  • 청포선 운행이 잠시 전면 중단되었다가, 복구되는 동안 청광역의 청포선 부분의 기능을 판석교역으로 잠시 이전하는 방안으로 되었고, 2년 후에 사고 구간의 운행이 재개되었다.
  • 지난해 두산이 부도난 고려산업개발을 기껏 인수해와 두산건설과 합병한 지 반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두산에게 엄청난 악재였다. 법원은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의 2항에 따라 두산건설에 9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고, 두산은 김홍구 사장을 사고 하루 만에 해임하고 경창호를 새로 임명했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보상금 총 1조 5천억원을 배상하였다.
  • 당일 오후 4시 정각, 산기민 시장과 이조규 북구청장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즉각 사임하였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추진했던 데다 이 사건과 크게 엮인 고려산업개발에 이명박이 엮여 있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은 타 지역에서 압승한 4회 지선에 이은 18대 총선에서조차 청광시에서만은 민동련에게 참패해야만 했다.
  • 이 사고로 철도청이 동안도 지역에 대해 소홀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또다시 받게 됐다. 이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으로 나누어질 때 개편 과정에서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대신 동안철도공사라는 이름으로 자회사를 설치하여 동안도 지역을 관할하게 한 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줬다.

  1. 열차 473명 + 이외 31명
  2. 열차 283명 + 이외 33명
  3. 열차 385명 + 이외 51명
  4. 열차 31명 + 이외 3명
  5. 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
  6. 경상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