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두 판 사이의 차이

하누먹자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16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송안교통공사의 전동차|송주 지하철 3호선}}
{{분류|송주교통공사의 전동차|송주 도시철도 3호선}}
{{송안권 광역전철 전동차}}
{{송주권 광역전철 전동차}}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40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66A04B; text-align: center; box-shadow: 0px 0px 12px 12px #66A04B08;"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40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2px solid #66A04B; text-align: center; box-shadow: 0px 0px 12px 12px #66A04B08;"
|-
|-
| colspan="4" align="center" style="line-height: 1em; height: 70px; color: #66A04B;" |<span style="line-height:1.8em ">'''송안교통공사 <big>3000호대 VVVF 전동차</span></big>'''<br>Song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3000 Series EMU
| colspan="4" align="center" style="line-height: 1em; height: 70px; color: #66A04B;" |<span style="line-height:1.8em ">'''송주교통공사 <big>3000호대 전동차</span></big>'''<br><big><small><big><small><big><small>Songju Transportation Corporation</small></big></small></big></small></big> 3000 Series EMU
|-
|-
| colspan="4" |
| colspan="4" |
19번째 줄: 19번째 줄: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편성'''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편성'''
| colspan="3" |6량 1편성
| colspan="3" |8량 1편성 / 4량 1편성 <br> (본선 30편성 / 송산 4편성)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생산량'''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생산량'''
| colspan="3" |216량 (총 36편성)
| colspan="3" |304량 <br> (288량 + 16량)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운행 노선'''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운행 노선'''
| colspan="3" class="templatetdimage" |[[파일:송안3호선.svg|링크=송주 지하철 3호선|20px]] {{색링크|송주 지하철 3호선|#66A04B}}
| colspan="3" class="templatetdimage" |[[파일:송주3호선.svg|링크=송주 도시철도 3호선|20px]] {{색링크|송주 도시철도 3호선|#66A04B}}
|-
|-
| rowspan="3"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도입시기'''
| rowspan="3"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도입시기'''
34번째 줄: 34번째 줄:
| colspan="3" | 2011년 (3차분)
| colspan="3" | 2011년 (3차분)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제작사'''
| rowspan="2"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제작사'''
| colspan="3" | 한진중공업
| colspan="3" | 한진중공업 (1차분)
|-
| colspan="3" | 현대로템 (2~3차분)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소유기관'''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소유기관'''
| colspan="3" rowspan="2" |[[송안교통공사]]
| colspan="3" rowspan="2" |[[송주교통공사]]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운영기관'''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운영기관'''
48번째 줄: 50번째 줄:
|-
|-
| colspan="4" |{{펼접|id=sametro3000-test}}
| colspan="4" |{{펼접|id=sametro3000-test}}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전장'''
| colspan="3" | 17,500mm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전폭'''
| colspan="3" | 2,750mm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전고'''
| colspan="3" | 4,000mm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궤간'''
| colspan="3" | 1,435mm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small>'''편성공차차중'''</small>
| colspan="3" | 266.1 t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대차'''
| colspan="3"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small>'''고정축간거리'''</small>
| colspan="3" | 2,100mm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차륜직경'''
| colspan="3" | 860mm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재질'''
| colspan="3" | 스테인리스 스틸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급전방식'''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급전방식'''
| colspan="3" | 직류 1,500V
| colspan="3" | 직류 1,500V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신호장비'''
| colspan="3" | GRS ATP/ATO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제어방식'''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제어방식'''
| colspan="3" |  
| colspan="3" | 지멘스 VVVF-GTO <br> 다원시스 VVVF-IGBT
|-
| rowspan="4"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견인전동기'''
| 형식
| colspan="2" | 3상 농형 유도전동기
|-
| 전동기 출력
| colspan="2" | 250㎾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동력장치'''
| 편성 출력
| colspan="3" |  
| colspan="2" | 3,000㎾ (4800마력)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편성 출력'''
| 회전수(RPM)
| colspan="3" | 0㎾
| colspan="2" | 1900(RPM)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제동방식'''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제동방식'''
| colspan="3" |  
| colspan="3" | 회생제동 병용 <br> 아날로그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
|-
| rowspan="2"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최고속도'''
| rowspan="2"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최고속도'''
69번째 줄: 108번째 줄:
|-
|-
| 설계
| 설계
| colspan="2" | 95km/h
| colspan="2" | 100km/h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가속도'''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가속도'''
| colspan="3" | Xkm/h/s
| colspan="3" | 3.0km/h/s
|-
|-
| rowspan="2"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감속도'''
| rowspan="2"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감속도'''
| 상용
| 상용
| colspan="2" | Xkm/h/s
| colspan="2" | 3.5km/h/s
|-
|-
| 비상
| 비상
| colspan="2" | Xkm/h/s
| colspan="2" | 4.5km/h/s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저크한계'''
| 상용
| colspan="2" | 0.8m/s³
|-
|-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MT 비'''
| style="color: #66A04B; text-align: center;" | '''MT 비'''
| colspan="3" | 4M 2T (Tc-M'-M'-M'-M'-Tc)
| colspan="3" | 4M 4T<small>(본선용 차량)</small> <br> (Tc-M'-M-T-T-M'-M-Tc) <br> 2M 2T<small>(송산지선용 차량)</small> <br> (Tc-M'-M'-Tc)
|}
|}
|}
{{목차}}
== 개요 ==
[[송주 도시철도 3호선]]에서 운행중인 전동차.
== 편성 ==
=== [[송주 도시철도 3호선|본선]] (8량) ===
{| class="wiki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border: 2px solid #66A04B;"
! style="color: #ffffff; background: #66A04B;" colspan="2"|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조성
|-
! style="color: #66A04B; background: none;" colspan="2"| ↑ 내선순환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1## (1)
| Tc(운전실)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2## (2)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3## (3)
|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4## (4)
| T(무동력객차)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5## (5)
| T(무동력객차)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6## (6)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7## (7)
|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8## (8)
| Tc(운전실)
|-
! style="color: #66A04B; background: none;" colspan="2"| ↓ 외선순환
|}
=== [[송산지선]] (4량) ===
{| class="wiki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border: 2px solid #66A04B;"
! style="color: #ffffff; background: #66A04B;" colspan="2"|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조성
|-
! style="color: #66A04B; background: none;" colspan="2"| ↑ '''[[송산역|{{색|#66A04B|송산}}]]''' 방면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1## (1)
| Tc(운전실)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2## (2)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3## (3)
|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
! style="text-align: center; color: #66A04B; background: none;"| 34## (4)
| Tc(운전실)
|-
! style="color: #66A04B; background: none;" colspan="2"| ↓ '''[[방배역|{{색|#66A04B|방배}}]]''' 방면
|}
|}

2025년 1월 20일 (월) 16:39 기준 최신판

송주권 광역전철 전동차
(열차번호 · 차량번호)
1000호대
(현황)
2000호대
(현황)
3000호대
(현황)
4000호대
(현황)
5000호대 (미도입 전동차) 413000호대
(현황)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Songju Transportation Corporation 3000 Series EMU
1차분
차량 정보
차량 형식 도시철도 입선용 통근형 전동차
구동방식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
편성 8량 1편성 / 4량 1편성
(본선 30편성 / 송산 4편성)
생산량 304량
(288량 + 16량)
운행 노선 송주 도시철도 3호선
도입시기 2001년 (1차분)
2003년 (2차분)
2011년 (3차분)
제작사 한진중공업 (1차분)
현대로템 (2~3차분)
소유기관 송주교통공사
운영기관
차량기지 송산차량사업소
차량 제원
[ 펼치기 · 접기 ]

개요

송주 도시철도 3호선에서 운행중인 전동차.

편성

본선 (8량)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조성
↑ 내선순환
31## (1) Tc(운전실)
32## (2)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33## (3)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34## (4) T(무동력객차)
35## (5) T(무동력객차)
36## (6)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37## (7) M(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38## (8) Tc(운전실)
↓ 외선순환

송산지선 (4량)

송주교통공사 3000호대 전동차 조성
송산 방면
31## (1) Tc(운전실)
32## (2)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33## (3) M'(팬터그래프,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TM))
34## (4) Tc(운전실)
방배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