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분류|후카오카현의 교통}} {{상위문서|후카오카현}} {{목차}} == 개요 == [[후카오카현]]의 교통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이다. == 철도 == {|class="wikitable" style="width: 100%;height:auto;text-align:center;border:2px solid#2DC6DB;" |style="padding:0px;border:0px;"|[[파일:후카오카현 철도 노선망.png|width=100%]] |} 현내 JR 노선은 모두 JR 서일본이 운영하고 있다. 간선노선은 아야베역에서 마이즈루를 거쳐 히가시와카사지마를 남북으로 잇는 [[와카사선]]과 타케후역에서 히가시와카사지마를 동서로 경유하여 교토부 요사노역에서 종착하는 [[후카오카선]]이 있으며, [[후카오카역]]에서는 니시와카사지마 방향으로 가는 [[헤키스이선]]이 분기한다. 또한 [[타키마츠역]]에서 분기하여 [[우치오카시]]의 [[우치오카역]]까지 이어지는 [[우치오카선]] 역시 JR 서일본이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특이하게도 후카오카현의 공영철도는 각 시의 교통국뿐만 아니라 후카오카현이 직접 운영하는 [[후카오카현 교통국]]도 같이 담당하고 있다. 원래는 현내 장거리 이동 수요를 위해 일부 노선을 현이 직접 운영하는 조건으로 운영한 것인데, 신쇼선이 [[신쇼 철도]]로 분리되고, [[오노선]]은 JR 서일본으로 넘어가버렸으며, 후카오카 난부선은 [[후카오카 카이간 철도]]로 넘어가면서 현재는 후세키지로 직접 들어가는 [[후카오카현 교통국 후세키지선|후세키지선]]만 운영하고 있다. 그 외의 공영철도로는 [[후카오카시]]의 지하철을 운영하는 [[후카오카시 교통국]], [[우치오카시]]의 노면전차와 버스를 운영하는 [[우치오카시 교통진흥국]] 등이 있다. 사철은 후카오카와 카노야마를 잇는 [[후캬야마 전철]]과 타키마츠타시를 중심으로 노면전차를 운행하는 [[타키마츠 철도]], [[카노야마시]]를 본진으로 넓은 노선망을 가진 [[카노야마 고속철도]] 등이 대표적이며, 국철의 적자노선인 요시오카선을 떠안은 제3섹터 철도인 [[요시오카 시오나미 철도]]도 있다. 다만 이쪽은 지분 구조상 공영철도로 주로 분류된다. === 주요 철도역 === * [[후카오카역]] * [[와도카역]] * [[타키마츠역]] * [[카노야마역]] * [[카노야마 공항역]] * [[키타우치오카역]] * [[헤키스이역]] == 시외버스 == 지역에서 제일 큰 버스 회사인 [[와카사 교통]]이 시외버스의 상당수를 담당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후쿠치야마 ~ 후카오카 노선은 JR의 와카사선과 정말 크게 경쟁을 하고 있는 노선이다. 대신 버스가 우위를 가지는 경우도 있는데, 후카오카선이 타케후역에서 출발하는 반면 [[츠루가-후카오카 자동차도]]는 후쿠이현 남부 최대 도시인 츠루가로 바로 이어주기 때문에 츠루가 방향의 노선은 버스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게다가 2024년 호쿠리쿠 신칸센 츠루가 연장 이후로 후쿠이로 가는 특급 [[노리쿠라]]의 요금이 인상되면서 후쿠이 방면의 버스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 도로 == 후카오카현과 혼슈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NEXCO 중일본이 운영하는 [[츠루가-후카오카 자동차도]], NEXCO 서일본이 운영하는 [[와카사종관자동차도]]가 있다. 와카사종관자동차도는 후카오카현의 최북단인 [[시오나미마치]]까지 이어지며, 츠루가-후카오카 자동차도는 후카오카 동쪽 카노야마에서 끊어진다. == 항로 == 후카오카현은 과거에는 철도 연락선의 천국이었다. 타키마츠와 타케후를 이었던 히가시와카사 연락선, 아즈마와 이네를 이었던 니시와카사 연락선, 마이즈루와 와도카를 이었던 츠루와 연락선까지 무려 세 개의 연락선이 후카오카현에서 운행되고 있었다. 거기에 히가시와카사지마와 니시와카사지마를 이었던 항로는 전성기에는 15분 간격으로 운행했을 정도로 후카오카에서 배의 영향력은 컸었다. 그러나, 1978년에 먼저 타케후칫코역과 [[타키마츠미나토역]]을 연결한 히가시와카사 철도교가 개통하였고, 이어 1980년에는 카노야마와 헤키스이를 잇는 2층 다리인 하마우라 대교<ref>현재는 한 층을 더 쌓아서 현재 세계 유일의 3층 다리이다.</ref>가 개통하였다. 1985년에는 아즈마토코역<ref>현재 [[하마아즈마역]]이다.</ref>과 이네역을 잇는 니시와카사 철도교가 개통하고, 1988년 히가시마이즈루역과 [[와도카역]]을 잇는 츠루와 터널이 개통되면서 후카오카현의 항로는 장거리 노선을 제외하면 전멸하게 되었다. 현재는 [[우치오카시]]의 우치오카항과 오타루를 잇는 항로만 존재하고 있다.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목차 (원본 보기) 틀:분류 (원본 보기) (보호됨)틀:상위문서 (원본 보기) 후카오카현/교통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