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분류|청광광역시의 사건사고}} {| class="wikitable" style="max-width: 450px; width: 100%; float: right; border: #000 2px solid;" |- ! colspan="3" style="background: #000; color: #fff; padding-top: 7px;" | <big>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big><br>上津洞 晴浦線 地盤沈下 慘事 |- ! colspan="2"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발생일시 | [[2004년]] [[11월 9일]] 오전 8시 38분<br>사고일로부터 '''+{{#expr: ( {{#time:U}} - {{#time:U|2004-11-9}} ) / 86400 +0.5 round 0}}일''' |- ! colspan="2"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발생위치 |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 [[벽정동]] 일대<br>(現 [[청광광역시]] [[북구]] 동서대로 119<ref>사고 희생자들을 기억하자는 차원에서 도로명주소 도입 직전인 2008년 11월 9일, 4주기를 맞아 [[동서대로]]와 [[서인대로]]의 경계를 조정하여 [[상진추모공원]]의 주소를 사고 발생 날짜와 같도록 했다.</ref>) |- ! colspan="2"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유형 | '''지반침하''', 탈선, 전복 |- ! colspan="2"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사고 원인 | 무리한 발파로 인한 대규모 지반침하 |- ! colspan="2"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탑승 인원 | '''승객''': 786명, '''승무원''': 5명 |- ! rowspan="3"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인명 피해 !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사망 | '''504명''' |- !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부상 | '''752명''' |- ! style="background: #bc002d; color: #fff;" | 실종 | '''34명''' |} {{목차}} == 개요 == [[2004년]] [[11월 9일]], 대한민국 [[청광광역시]] [[북구]] [[상진동1가]] 및 [[벽정동]]<ref>모두 행정동 [[상진동]] 관할이기 때문에 흔히 '상진동 지반침하 참사'로 불린다.</ref> 일대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낳은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무리한 도심 철도 지하화 공사가 주된 원인이 되었으며, 이 사고로 '''504명이 사망하고 752명이 부상을 당했다.''' == 경위 == 오전 8시 38분경, [[청포선]] [[공대역]]~[[답리역]] 구간 [[청포선]] 지하화 공사 현장에서 발파작업이 이루어지던 중 지반이 갑작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반이 내려앉으며 직경 약 22m, 깊이 약 30m의 대형 싱크홀이 형성되었고, 싱크홀에는 [[동서대로]]와 조원로(現 [[금융로]]) 위를 달리던 차량 7대(승객 포함 19명), 행인 6명, [[청포선]] 열차 1편성 및 2층짜리 상가 건물 1채가 추락했다. 직후 싱크홀로 인해 전봇대 등 주변 시설물이 붕괴하며 인근 도로와 건물에 추가 피해를 유발했다.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나무링크 (원본 보기) 틀:목차 (원본 보기) 틀:분류 (원본 보기) (보호됨)상진동 청포선 지반침하 참사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