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 도시철도 4호선: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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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주 지하철 2기 계획의 [[송주 지하철 4호선]]은 당초 200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IMF 외환 위기의 여파로 인해 개통이 무려 13년이나 연기되었다. 참고로 완전 개통 이전에는 [[송주시]] 양진구 강북대로 상단 구간에서만 운행되었으며, 이후 [[송강]]을 건너 한울구 강남대로 남단 구간까지 연장되었다.
송주 지하철 2기 계획의 [[송주 지하철 4호선]]은 당초 200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IMF 외환 위기의 여파로 인해 개통이 무려 13년이나 연기되었다. 참고로 완전 개통 이전에는 [[송주시]] 양진구 강북대로 상단 구간에서만 운행되었으며, 이후 [[송강]]을 건너 한울구 강남대로 남단 구간까지 연장되었다.


원래 계획대로 6량 편성으로 운행했더라면 김포골드라인처럼 지옥철이 되는 일은 없었겠지만, 자금 부족으로 인해 4량 편성으로 운행하게 되었다. 여기에 개통 이후 13년 사이 송주시 인구가 30만 명이나 증가하면서, 현재 출퇴근 시간대에는 심각한 혼잡도로 인해 지옥철로 불리고 있다.
원래 계획대로 6량 편성으로 운행했더라면 '''김포 골드라인'''처럼 지옥철이 되는 일은 없었겠지만, 자금 부족으로 인해 4량 편성으로 운행하게 되었다. 여기에 개통 이후 13년 사이 송주시 인구가 30만 명이나 증가하고, [[송안권 전철 1호선|1호선]]과 [[송안권 전철 2호선|2호선]]에서 오는 환승 인원까지 합해서 현재 출퇴근 시간대에는 심각한 혼잡도로 인해 지옥철로 불리고 있다.


== 건설 목적 ==
== 건설 목적 ==

2025년 1월 17일 (금) 21:56 판

틀:송안권 광역전철

파일:송안4호선.svg 송주 지하철 4호선
松州 地下鐵 4號線
Songju Metro Line 4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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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정보
노선 정보 도시철도
차량 분류 중형 중전철
기점
종점
역 수 XX개
구성 노선 송주 지하철 4호선
상징색 회색(#B9B4A9)
개통일 2024년 5월 4일
소유자 송안교통공사
운영자 송안교통공사
사용차량 송안교통공사 4000호대 전동차
차량기지
노선 제원
노선연장 Xkm
궤간 1,435㎜
선로 구성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 GRS ATP/ATO
최고속도 80km/h
표정속도 일반열차 (평일RH) : XX.Xkm/h
급행열차 (평일RH) : XX.Xkm/h
급행열차 (평일NH) : XX.Xkm/h
급행열차 (주말) : XX.Xkm/h
지하구간 전 구간
통행방향 우측통행
개통 연혁

개요

송안도 송주시 한울구 서부에서 양진구 동부까지 운행 중인 한 노선이다. 운영기관은 송안교통공사이며 운행하는 열차는 송안교통공사 4000호대 전동차, 통행방식은 우측통행이다. 회색이며, 색의 뜻은 도시의 건물을 뜻한다.

송주 지하철 2기 계획의 송주 지하철 4호선은 당초 200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IMF 외환 위기의 여파로 인해 개통이 무려 13년이나 연기되었다. 참고로 완전 개통 이전에는 송주시 양진구 강북대로 상단 구간에서만 운행되었으며, 이후 송강을 건너 한울구 강남대로 남단 구간까지 연장되었다.

원래 계획대로 6량 편성으로 운행했더라면 김포 골드라인처럼 지옥철이 되는 일은 없었겠지만, 자금 부족으로 인해 4량 편성으로 운행하게 되었다. 여기에 개통 이후 13년 사이 송주시 인구가 30만 명이나 증가하고, 1호선2호선에서 오는 환승 인원까지 합해서 현재 출퇴근 시간대에는 심각한 혼잡도로 인해 지옥철로 불리고 있다.

건설 목적

  • 송주의 핵심 지역들을 급행열차로 빠르게 연결

역사

환경

안내방송

혼잡 구간

역 목록

틀:송주 지하철 4호선의 역 목록

환승역

소재지

운행 차량

운행 계통

급행열차

급행열차 운영 방식 및 대피

급행열차 탑승 여부 정리

일반열차

역별 승하차 통계

사건 사고

미래 논의

연장 논의

여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