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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나무링크|대한민국}}의 [[안주영덕고속도로]]의 구간 중 하나인 교량. {{나무링크|2001년}} {{나무링크|11월}}에 착공하여 {{나무링크|2010년}} {{나무링크|3월}} {{나무링크|11일}}에 개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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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는 {{나무링크|삼성물산}}-{{나무링크|대림건설}}, 감리사 00 컨소시엄이 입찰되었다.
== 특징 ==
=== 대형 사장교 ===
=== 주행 시 주의 사항 ===
송주대교는 서해상에 위치한 고속도로 교량으로, 횡풍과 안개로 인한 위험성이 매우 높은 구간으로 알려져 있다. 기상 변화가 급격하며, 운전자의 주의가 필수적인 곳이다.
2017년 1월 27일에 발생한 92중 추돌사고로 16명이 사망한 바 있으며, 이 사건 이후 송주대교는 악천후 다발 구간으로 전국적으로 알려졌다. 이후 해당 구간에는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 안개 대응 시설 보강, 가변 속도 제한 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안전 대책이 마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전자들의 경각심 부족으로 인해 여전히 위험한 운행 사례가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안개가 낀 경우에는 제한속도 50km/h가 자동 적용되며, 차량들이 줄지어 느린 속도로 통과하는 장면이 자주 관찰된다. 이때는 반드시 안개등 점등이 요구된다. 해당 구간은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고속도로와 달리 이 구간에서는 실제 속도에 맞춘 구간단속이 엄격하게 시행된다. TPEG 미지원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운전자는 제한속도를 직접 확인해야 하며, 티맵 등 실시간 스트리밍 내비게이션은 정확한 속도 정보를 제공한다.
송주대교는 해상 교량의 특성상 강한 횡풍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경차를 운전할 경우, 풍속이 강한 날에는 차량이 옆으로 밀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차로 유지가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일부 운전자들은 심한 날에는 무거운 카니발 조차 공중에 뜨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진술하기도 하였다.
송주대교는 왕복 6차로 고속도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리 위 구간은 실선 차선 구간이다. 버스전용차로는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1차로는 대형버스 및 번호판이 8~9로 시작하는 화물차의 진입이 금지되어 있다. 이들 차량이 1차로에 진입할 경우 지정차로 위반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 혼잡 시 대형버스 및 화물차가 실선을 넘어 1차로로 진입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 의의 ==
== 사건사고 ==
=== [[송주대교 92중 추돌사고]] ===
== 기타 ==

2025년 5월 6일 (화) 13:01 기준 최신판

30
송주태안대교
송주대교 - 문안섬휴게소 - 태안해저터널
송주대교
松州大橋
Songju Bridge
안주 방면
온산IC
30

안주영덕선
BR
영덕 방면 →
만리포IC
문안섬휴게소(양방향)   ▶
다국어 표기
영어 Songju Bridge
한자 松州大橋
위치
기점: 송주광역시 청온구 외죽도동
종점: 송주광역시 청온구 문안동
구조형식
사장교
주경간장
사장교 630m
총연장
14,544m
왕복 차로 수
6차로
시공사
삼성물산, 대림건설
관리기관
한국도로공사
개통
2010년 3월 11일

개요

대한민국안주영덕고속도로의 구간 중 하나인 교량. 2001년 11월에 착공하여 2010년 3월 11일에 개통되었다.

송주광역시 청온구 온산동(온산 나들목)과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모항리(만리포 나들목)를 잇는 교량으로, 총연장 14.54km, 왕복 6차로이다.

건설사는 삼성물산-대림건설, 감리사 00 컨소시엄이 입찰되었다.

특징

대형 사장교

주행 시 주의 사항

송주대교는 서해상에 위치한 고속도로 교량으로, 횡풍과 안개로 인한 위험성이 매우 높은 구간으로 알려져 있다. 기상 변화가 급격하며, 운전자의 주의가 필수적인 곳이다.

2017년 1월 27일에 발생한 92중 추돌사고로 16명이 사망한 바 있으며, 이 사건 이후 송주대교는 악천후 다발 구간으로 전국적으로 알려졌다. 이후 해당 구간에는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 안개 대응 시설 보강, 가변 속도 제한 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안전 대책이 마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전자들의 경각심 부족으로 인해 여전히 위험한 운행 사례가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안개가 낀 경우에는 제한속도 50km/h가 자동 적용되며, 차량들이 줄지어 느린 속도로 통과하는 장면이 자주 관찰된다. 이때는 반드시 안개등 점등이 요구된다. 해당 구간은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고속도로와 달리 이 구간에서는 실제 속도에 맞춘 구간단속이 엄격하게 시행된다. TPEG 미지원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운전자는 제한속도를 직접 확인해야 하며, 티맵 등 실시간 스트리밍 내비게이션은 정확한 속도 정보를 제공한다.

송주대교는 해상 교량의 특성상 강한 횡풍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경차를 운전할 경우, 풍속이 강한 날에는 차량이 옆으로 밀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차로 유지가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일부 운전자들은 심한 날에는 무거운 카니발 조차 공중에 뜨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진술하기도 하였다.

송주대교는 왕복 6차로 고속도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리 위 구간은 실선 차선 구간이다. 버스전용차로는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1차로는 대형버스 및 번호판이 8~9로 시작하는 화물차의 진입이 금지되어 있다. 이들 차량이 1차로에 진입할 경우 지정차로 위반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 혼잡 시 대형버스 및 화물차가 실선을 넘어 1차로로 진입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의의

사건사고

송주대교 92중 추돌사고

기타